■'여우 고개'=김자환 지음/양상용 그림/푸른책들/7000원

조선시대 임진왜란 발발 즈음의 여수 지방을 배경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는 '여우 고개'는 자신들의 사리사욕을 채우려는 지배계층으로 인해 고통받던 백성들이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노력했던 모습들을 담고 있는 장편동화다.

역사성과 흥미성을 적절하게 가미하고 있는 이 장편동화는 다소 무거울 수 있는 주제를 어린이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풀어 이야기하고 있다.

또 교육적인 목적을 앞세워 교훈적인 의미를 억지로 주입시키기보다는 어린이들이 스스로 이해하고 느낄 수 있도록 꾸며졌다.

■'영재들의 재미있는 수학퍼즐2'=박부성 지음/㈜자음과모음/8500원

수학을 통해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영재들의 재미있는 수학퍼즐2'가 출간됐다.

이 책은 각 문제마다 난이도에 따라 몇 개의 별표를 붙여 아주 쉬운 문제는 별 하나, 고난도 문제는 별 다섯개 등 총 100개의 문제를 출제하고 각 문제에 대한 해답과 함께 47개의 문제에 대해서는 따로 해석을 덧붙여 놓고 있다.

또 딱딱한 수학 공식을 아이들이 흥미롭게 생각하고 즐기는 사이에 창의력과 논리력까지 향상될 수 있도록 재미있게 풀이하고 있다.

■'조선의 공신들'=신명호 지음/도서출판 가람기획/1만2000원

조선 500년, 총 28회, 1000여명의 공신을 통해 들여다본 격동의 조선사 '조선의 공신들'은 난세의 주역 공신을 둘러싼 혼돈과 격동의 조선사가 그대로 담겨 있다.

이 책은 전쟁, 쿠데타, 내란과 같은 혼돈 속에서 태어난 공신들의 이야기로 혼돈의 와중에서 무엇이 거짓이고 무엇이 참인지, 어지러운 혼란 속에서 공신들은 무슨 말을 하고 어떤 행동을 했는지 등에 대해 상세히 기록하고 있다.

또 1000여명의 공신들 중에서 1등공신을 중심으로 사건과 사람들을 살펴보고 있으며 그들이 혼돈 속에서 고민하고 결단하고 또 상황에 떠밀려 말하고 행동하는 모습들을 통해 현재 문명사적 전환기를 되돌아볼 수 있도록 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