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양여·임대등 대책수립 절실

정부가 공주대학교(구 산업과학대학교) 부지매각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예산군의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공주대는 신청사를 신축하면서(구 산업대학부지·예산읍 예산리 4-1번지) 3만3000평의 관리권을 재정경제부에 넘기기로 하고 600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활용했었다.

재경부는 이에 따라 국가재산인 구 산업대학부지를 300억원에 매각한다는 방침을 세운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군은 지난 2000년부터 대학이 신청사로 이전하면 부지 활용방안으로 특수전문대학 유치, 행정타운 건립방안, 한방대학 및 한방병원 유치 등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었다.

이같이 재경부가 대학부지 매각방침을 수립함에 따라 군의 이러한 청사진이 물거품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예산읍 주민들은 대학부지가 개인에게 매각될 경우 쇠퇴해 가는 예산읍 상권을 살릴 수 있는 방안이 없다며 군의 조속한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이한두 군의원은 군정질의에서 구 산업과학대부지 활용방안과 대책마련에 대해 질타하고 군이 국가로부터 무상양여 또는 무상임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모색하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내년에 300억원에 매각할 계획이 있다"며 "지역 출신 국회의원과 중앙부처 고위공직자 등에게 활용방안 설명과 협조를 부탁해 군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