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현수 충남대 총장

대학운영의 책임자로서 첫 한 학기를 마감하고 또 다른 새 학기를 준비하면서 무릇 모든 만물에는 시작과 끝이 있고, 만인에게는 탄생과 죽음이 있으며, 이러한 마지막 결과는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게 한다는 평범한 사실을 느끼게 된다.

우리 모두는 반드시 시작을 했으면 반드시 결산을 해야 할 시점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또한 그 결산을 토대로 새로운 시작을 준비해야 한다. 학생의 경우 대학의 지성인으로서 학문도야를 위해 상아탑에 발을 들여놓는 입학의 시작이 있었다면 어느 순간 우리는 대학생활을 마감하는 졸업을 맞이하게 되는 시간을 가져야만 할 것이다.

교수와 학자로서 학교에 임용돼 교육, 연구, 봉사활동의 시작을 하였다면 이를 마감하는 정년의 시간을 맞이해야만 할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어떠한 대학생활로 어떠한 성적표로 결산을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여기에서 대학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한다.

우선 설레이는 마음으로 미지의 세계에 대한 도전과 탐구정신에 해맑은 눈망울을 가진 우리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교육을 수행하고자 한다.

첫째, 학생들에게 자기계발의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하겠다. 학생들 각자가 가진 무궁한 잠재력과 달란트(재능)를 마음껏 펼쳐낼 수 있도록 해야겠다. 그리해 실력과 인성을 함께 도야하는 교육을 강구해야 하겠다. 교수님들도 각 분야에서 뛰어난 소질과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해 즐거운 학문탐구 및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 그러기 위해 자기가 가지고 있는 달란트를 백분 발휘할 수 있는 노력이 뒤따라야 할 것임은 물론이다. 성경말씀을 인용해 보면 예수님은 달란트의 비유를 통해 우리가 추구해야 할 삶의 방식을 극명히 제시해 주고 있다. 즉, 세 명의 종에게 각각의 재능대로 금 다섯 달란트, 두 달란트, 한 달란트를 주었는데, 다섯 달란트, 두 달란트를 받은 자는 열심히 자기 재능을 활용해 각각 다섯 달란트, 두 달란트를 재생산해 내었으나, 한 달란트를 받은 자는 그 재능을 그대로 땅에 묻어 썩히는 꼴이 됐다. 나중에 주인이 돌아와 결산·회계할때 다섯 달란트와 두 달란트를 남긴 종들은 칭찬을 받았으나, 한 달란트를 남긴 종은 게으르고 악한 종이라는 질책과 동시에 그 남긴 한 달란트도 뺏앗기는 신세가 되는 비유를 들어 삶의 경계를 삼도록 교훈하고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다섯, 두 달란트를 가진 자와 같이 자기계발을 위해 열심히 대학생활에 정진해 나가는 지혜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지성인으로서의 교양, 전공서적을 탐독하는 생활이 되어야 할 것이다. 예로부터 남아수독오거서(男兒須讀五車書)라는 말이 있듯이 적어도 우리 대학인은 다섯 수레정도의 책은 독파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야 할 것으로 본다. 또한 책을 선정함에 있어서, 현칠고삼제(現七古三制)의 습관을 갈파했던 고 양주동 박사님의 논리를 차치하고라도 고전 내지 역사서에서 우리의 미래를 예측해 볼 수 있는 지혜를 찾아야 할 것이다.

둘째, 나눔의 기쁨을 함께하는 시간을 가르쳐주어야 하겠다. 그런 면에서 민주주의의 학습과정으로서의 학우들과 합리적인 토론을 통해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안목을 키워나가야 하겠다. 때로는 국가의 발전적 장래에 대해 밤샘토론을 할 수 있는 열정도 있어야 한다. 이 경우 상대방과 의견을 달리할 수 있음을 인정하고, 공동의 이익에 부합하는 결정을 하는 성숙된 민주의식을 고취하는 자세를 견지해야 함은 물론이다.

셋째, 학교를 소중하게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가르쳐 주시는 교수님들께 감사하는 마음을 견지하도록 교육해야 하겠다. 감사하는 마음은 또 다른 감사를 불러일으켜 기하급수적으로 감사의 폭과 정도를 커지게 하는 즐거움과 기쁨의 묘약을 제공하여 신바람나는 학교생활로 이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 학생들과 교수님들 모두 자기들이 가진 달란트를 확대 재생산해 낼 수 있는 대학교육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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