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민구 충남도의회 의원

호남고속철도 분기역을 충북 오송으로 결정한 평가 결과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 약속을 저버린 행위로 정부의 신뢰성을 의심할 만한 중대한 사태가 아닐수 없다.

이에 호남권 시·도지사는 550만 호남권 주민과 함께 경악을 금치못하며, 이용승객 90%이상이 호남권 주민임을 감안한 납득할 만한 객관적 평가단을 재구성하고 투명한 절차에 의해 재평가를 실시하라고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같은 분위기 속에 호남민심을 달래기 위해 광주, 전남을 방문한 추병직 건설교통부장관은 호남고속철도 분기역을 오송으로 결정한데 대해 오해하고 있는 것 같다.

추 장관은 "행정도시에 가까워 접근성이 천안보다 유리하다. 오송분기로 인해 늘어나는 요금은 호남주민에게 추가 부담하지 않토록 정부차원에서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아직까지 분기역 선정 평가결과를 국가 정책으로 발표하지도 않았고, 오송분기가 행정수도 접근성이 좋다고 말한 것은 천안분기 때 계획되어 있는 공주역사를 의도적으로 은폐한 것이고, 호남인이 더 부담해야되는 요금 문제와 관련해 정부가 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것은 결국 국민의 혈세로 정부가 책임지겠다는 말밖에 안된다.

이것은 임명직 장관이 약속할 사항이 아니다.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잘못 평가 발표된 국책 사업에 대해 망언을 한 추병직 건설교통부장관은 즉각 물러나야 한다.

아무리 생각해봐도 지난 6월30일 건교부의 용역을 받아 국토연구원이 발표한 호남고속철도 분기역을 충북 오송으로 결정한 평가 결과는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결정이었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 약속을 저버린? 채 특정지역을 염두에 둔 정치적 논리에 의한 결정이었으므로 잘못된 평가를 백지화 하고 재평가되어야 한다.

지난 15년간 건교부에서 실시한 연구용역 결과는 호남고속철도는 서울~천안~공주~익산~광주~목포로 가는 직선노선이 최적의 노선이라고 평가되었다.

왜 직선노선을 놔두고 돌아가야하는지, 호남고속철도 이용승객 90%이상이 호남권주민들인데 왜 호남인들은 누구를 위해서 무엇 때문에 요금부담을 더해야하는가.

또, 왜 실수요자인 호남인들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호남고속철도 분기역 평가를 부산, 경남, 대구, 경북, 경기, 강원, 서울 사람들이 해야했는지 앞으로 모든 국책 사업은 그렇게 결정할 것인지를 분명히 밝히고 바로잡아야 한다.

뿐만 아니라 백년 천년 대계의 국책 사업을 결정하는데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결정될 수 있도록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한나라당 대표는 충북에 가서 우리는 오송을 지지한다고 밝히는가.

열린우리당은 묵시적으로 동의하고 이명박 서울시장까지도 쓸데없는 소리를 하는 등 지역갈등을 부추기고 국론을 분열시키고 있다.

이같은 정치적 행위는 더 이상 행해져서는 안되며 국책 사업이 정치적 논리로 결정되서는 안된다.

호남고속 철도 노선은 누가 보아도 서울을 출발하여 천안~공주~익산~광주~목포로 가는 직선 노선으로 건설되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