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INI스틸의 일관제철소 건설사업을 둘러싸고 업계와 당진지역 주민간 대립이 날로 첨예화되고 있다. 사업영역 다각화에 나선 현대차그룹 입장에서는 자동차용 강판 등을 공급할 수 있는 제철소 확보가 절박한 과제이나 현지 주민들은 환경파괴 문제를 들어 반대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충남도와 당진군도 충남을 '철강 메카'로 변신시키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엄청난 부가가치를 지닌 제철소 건설사안을 선뜻 허용하기도, 그렇다고 거부할 수도 없는 곤란한 처지에 놓였다.

주민 반발을 초래하는 이유는 공해유발이 불가피한 산업이란 점에 있다. 현대INI스틸은 여러 가지 제철방식 중 고로(高爐) 공법채택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로 공법은 최근 상용화가 시작된 코렉스, 파이넥스 공법 등과는 달리 황산화물이나 질소산화물 등 오염물질 발생이 많은 게 고질적인 병폐로 지적돼 왔다. 포항과 광양지역민들이 겪고 있는 고초를 목격한 주민들이 기술진보에 따라 오염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현대INI스틸 측의 설명을 어찌 신뢰하겠는가. 아산만 갯벌 20만평 매립과 제철소 운영에 따른 해양오염 문제도 맞물려 있다.

오늘날 지속가능한 성장, 개발과 환경보전의 양립은 필연적 과제다. 새만금사업이나 천성산사태의 뼈아픈 교훈을 상기해야 할 것이다. 환경문제를 간과함으로써 사업이 중도에서 중단돼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초래한 바 있다. 아무리 지역발전에 획기적 전기가 될 개발계획이라 할지라도 환경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주민 합의를 이끌어 내지 못한다면 일찌감치 포기하는 게 옳은 방향이다.

결국 해법은 현대INI스틸측이 주민이 납득할 수 있는 친환경적 제철소 운영방안을 마련하는 데서 찾아야 한다. 포스코가 작년 8월 포항제철소에서 오염물질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파이넥스' 공법의 제철설비 착공식을 가졌음을 유념해야 한다. 아울러 토지 수용지역이외에도 환경오염에 따라 간접적인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지역민에 대한 보상대책도 제시해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환경단체와 지역민의 반발이 커지면서 문제해결은 더욱 어려워지게 될 것이다. 현대INI스틸과 지역민, 충남도가 슬기를 발휘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