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이전지 선정후 5개월내 후보지 결정

충남도청 이전이 신 행정수도 입지 선정 이후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도는 26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도의회 의원들과 가진 '도청 이전 추진상황 보고회'에서 신 행정수도의 충청권 이전은 도청 이전 지역 결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행정수도 입지 결정 후 일정별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추진상황 보고를 통해 신 행정수도 이전지가 결정되는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도청이전 용역보완을 완료하고, 4개월 내 용역결과를 도의회에 통보, 5개월 내 협의를 통해 후보지를 결정짓겠다며 추진일정을 제시했다.

또 6개월 내 도청 이전 관련 조례 제정 등 제도 정비, 7개월 내 부동산 투기 대책과 도민화합 및 갈등해소 대책 마련, 8개월 내 도청 이전본부 설치, 9개월 내 범도민 추진위원회 구성, 1년 내 기본계획 수립 등을 추진키로 했다.

도청 이전 추진을 위해 도는 제반 여건과? 변화를 객관적으로 검토하고 이전시기, 절차, 방법, 재원대책 등을 수립하고 신도시 기본설계 및 건설방법 등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도는 지난해 말 충남발전연구원으로부터 3곳의 후보지를 제출받았으나 섣부른 후보지 발표는 자칫 지역간 소모적인 논쟁과 함께 신 행정수도 유치에 악영향이 우려돼 발표를 못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는 행정수도가 어느 지역에 위치하느냐에 따라 도청 이전에도 많은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며, 행정수도 이전이 확정된 후 도청 이전 측정지표 및 평가 방법 등을 재검토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최민호 기획관리실장은 "실제 신 행정수도가 충남도 관할 일반행정구역에 포함되고 도청이 같은 지역에 입지할 경우 이전 비용의 획기적 절감과 파급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그러나 별도의 특례시로 정해질 경우 도의 균형 발전 차원에서 도청 이전은 행정수도 영향권 밖에서 결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