郡, 10월 가동 목표 포털사이트 구축 추진

홍성군은 주민들의 정보욕구에 부응하고 변화와 혁신을 통해 '군민 중심의 살기좋은 정보화 기반 전원도시'를 만들기 위해 오는 10월 가동을 목표로 홍성포털사이트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군은 19일 군청 강당에서 채현병 홍성군수를 비롯한 지역정보화협의회 위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포털사이트 구축 BPR/ISP 분석 완료보고회'를 갖고, 홈페이지 재구축에 따른 업무분석 재설계 및 정보전략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현재 군에서 운영하고 있는 홈페이지는 행정정보 및 군민의 정책참여 기능이 부족하고 사용자 편의성이 미흡하며, 개선방안으로 ▲행정정보 공개 활성화를 통한 열린행정 실현 ▲다양한 정책참여 기능강화 ▲민원행정 처리 접근 편의성 제공 ▲생활밀착 정보제공 및 기능 보강 ▲통합 검색솔루션 도입 등 방안이 제시됐다.

이에 앞서 군은 홍성포털사이트 구축을 위해 지난 5월부터 6월까지 군민, 공무원, 일반 네티즌 등을 대상으로 정보화 인식, 정보시스템 활용, 홈페이지 만족도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또 포털사이트 구축방안 및 콘텐츠 수요조사를 위해 군청의 각 부서별 담당자 및 관내 기관·단체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하는 한편 군민 대상 설문조사를 벌였다.

이 조사에서 군민들은 ▲동호회 기능개선과 활성화 추진 ▲개인 블로그 구축 ▲군 웹메일 사용용량 증설 ▲통합검색시스템 구축 등을 요구했으며, 내부사용자(공무원)들은 ▲스팸메일 차단 솔루션 제공 ▲다양한 민원알림서비스 구축 ▲홍성뉴스 서비스 시스템 구축 등 의견을 제시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10월까지 '군민 중심의 살기좋은 정보화 기반 전원도시'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홍성포털사이트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