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0층 이상 번번이 퇴짜… 건설업계 불만고조
? "과감한 고층화가 도시발전 활력 줄 것" 목청

최근 대전지역에서 초고층 빌딩을 신축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으나 인허가 과정에서 층수가 축소되는 사례가 빈발하자 건축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초고층 건물에 대한 의식을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들 건축 전문가들은 대전의 시 역사나 규모를 고려할 때 시를 대표할 초고층 건물이 없는 것은 유감스럽다며 초고층 건물의 신축에 대해 보다 유연한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이라고 의견을 모아가고 있다.

최근 대전시에는 초고층 건축물 건축에 따른 각종 인허가가 접수되고 있고 이들 대부분은 층수가 삭감돼 40층의 벽을 넘지 못하고 있다.

대전시민 최고의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는 유성구 도룡동 주상복합아파트의 경우, 당초 45층으로 계획됐지만 인허가 과정이 진행되는 동안 39층으로 조정돼 최종 건축심의를 통과했다.

또 중구 오류동 서대전역사 인근에 신축 예정인 45층 주상복합아파트는 교통영향평가에서 주차장 확보비율이 대폭 상향돼 건물 층수를 줄일 수밖에 없는 형편이다.

이처럼 초고층 건물 신축 계획이 40층의 벽을 넘지 못하고 번번이 좌절되자 지역 건축전문가들은 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초고층 건물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대전의 도시 역사나 인구, 경제규모 등을 고려할 때 지나치게 건물의 층수를 제한하려는 경향이 있다"며 "도시의 평면 팽창개발을 방지하고 스카이라인을 통한 미관을 살리기 위해서는 초고층 건물이 들어서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특히 원도심의 경우, 도심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해 주변 자연경관을 해치지 않고 교통혼잡을 유발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적극적으로 초고층 건물 신축을 독려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철호 대전시건축사회장은 "획일적 도시계획으로 실패한 둔산개발을 교훈삼아 초고층 건물 신축에 보다 개방적인 자세를 가져야 한다"며 "앞으로 개발될 신도시 지역은 저밀도 개발을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원도심의 경우 과감하게 고층화를 유도해 도시 기능을 살려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운암건설 김동배 이사도 "초고층 건물을 특혜로 보는 시각부터 변해야 한다"며 "초고층 건물은 환경과 교통에 무조건 해가된다는 의식을 바꾸고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신축이 허용되도록 개방적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