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16代 대통령 취임

▲ 노무현대통령이 25일 국회의사당앞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대통령으로서의 직책을 성실히 수행 할 것'을 선서하고 있다.

노무현 대통령은 25일 국회의사당에서 국민과 국내·외 귀빈 등 4만5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취임식을 갖고 공식적인 '참여정부'시대를 열었다.

노 대통령은 '평화와 번영과 도약의 시대'라는 제목의 취임사를 통해 지방분권 추진을 비롯 ▲국민과 함께하는 민주주의 ▲더불어 사는 균형발전 사회 ▲평화와 번영의 동북아시대 등 3대 국정목표를 제시했다.

노 대통령은 "중앙집권과 수도권 집중은 국가의 미래를 위해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며 "지방분권과 국가 균형발전은 미룰 수 없는 과제가 됐다"고 지방분권 정책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지방은 자신의 미래를 자율적으로 설계하고, 중앙은 이를 도와야 한다"며 "비상한 결의로 이를 추진해 나갈 것" 이라고 말해 지방분권 정책의 강한 의지를 밝혔다.

노 대통령은 3대 국정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원칙과 신뢰 ▲공정과 투명 ▲대화와 타협 ▲분권과 자율 등 4대 국정원리를 제시했다.

노 대통령은 "국민통합은 이 시대의 가장 중요한 숙제"라며 "지역구도를 완화하기 위해 새 정부는 지역탕평 인사를 포함한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또 "반칙과 특권이 용납되는 시대는 이제 끝나야 하며, 정의가 패배하고 기회주의자가 득세하는 굴절된 풍토는 청산돼야 한다"며 "원칙을 바로세운 신뢰사회, 정정당당하게 노력하는 사람이 성공하는 사회로 나아가자"고 역설했다.

노 대통령은 대북정책을 '평화·번영정책'으로 이름짓고 대화 해결, 신뢰와 호혜, 당사자 중심과 국제협력, 국민적 참여와 초당적 협력 등 4대 원칙을 기초로 남북간 화해협력을 도모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북핵문제에 대해 노 대통령은 "북한은 핵개발을 포기해야 하며, 핵개발을 포기한다면 국제사회는 북한이 원하는 많은 것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해 북핵 불용 입장을 확인했다.

'참여정부'의 개혁과 관련, 노 대통령은 "정치부터 바뀌어야 하며 대화와 타협으로 문제를 푸는 정치문화 정립을 위해 저부터 야당하고 대화하고 타협하겠다"고 밝히고 "경제의 지속적 성장과 건강한 사회를 위해 부정부패를 척결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계층간 격차를 좁히기 위해 교육과 세제를 개선하고, 시장과 제도를 세계기준에 맞게 공정하고 투명하게 개혁해 기업하고 투자하기 좋은 나라로 만들겠다"며 "우리는 마음만 합치면 기적을 이뤄내는 국민인 만큼 평화와 번영과 도약의 새역사를 만드는 위대한 도정에 동참해 달라"고 말했다.

취임식을 마친 노무현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오찬을 한 후 고 건 국무총리 임명 요청서를 재가하고, 일본 고이즈미 총리와 중국 첸지천 부총리를 면담하는 등 대통령 공식 직무를 시작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