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멀고 돈 더 들고 환경훼손" … 정부에 "천안·아산 변경" 건의

<속보>=호남고속철 오송 분기역 선정과 관련, 충남·호남지역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충남발전협의회는 당초 정부안인 천안·아산 분기로의 결정을 촉구하는 건의서를 12일 청와대와 건교부, 국회 건설교통위원회에 제출했다.

이들은 건의서에서 "지난 90년 호남고속철도 타당성조사 실시 이후 그간 수 차례의 검토 결과 가장 적합한 노선으로 기정 사실화됐던 천안·아산 분기노선을 특정지역의 발전논리에 따라 왜곡·변경해 심각한 갈등이 야기되고 있다"며 "정부의 당초 계획대로 천안 분기노선을 조기에 확정해야만 국가 백년대계의 국책사업을 국민의 공감과 합의 속에 차질없이 추진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충남·호남권 주민들은 수도권과 호남권의 최단거리 직결 노선을 절대적으로 찬성하며 특정지역의 발전이나 정치적 영향에 의해 분기 노선이 굴곡·거리연장·시간지연 등을 초래하는 노선으로 지정되는 것을 결사 반대한다"고 오송 분기역 선정에 대한 반감을 드러냈다.

이들은 "천안·아산 분기를 근간으로 하고 있는 호남고속철도 건설기본계획안, 공청회 및 토론회 등에서 그간 일관되게 발표된 연구 결과는 그 어느 지역의 간섭이나 영향을 받지 아니하고 객관성있고 공정·타당하게 연구된 결과"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천안·아산 분기노선은 오송, 대전 분기보다 운행거리와 운행시간이 단축되고, 사업비도 각각 1조 8733억원, 1조 7731억원 절감되는 것은 물론 문화재 및 환경 훼손에 미치는 영향도 가장 적은 것으로 분석됐다"며 "그럼에도 이번 분기역 평가에서 천안·아산이 가장 낮은 점수를 얻은 것은 결코 납득할 수 없는 결과로 정치적 영향이 미쳤다고 밖에 생각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일체의 평가자료를 공개해 한 점의 의혹도 없도록 해야 모든 국민이 분기역 선정 결과를 받아들일 수 있다"며 공정성과 투명성이 결여된 이번 평가 결과를 백지화하고 15개 시·도 평가위원이 참여한 가운데 올바른 재평가가 이뤄져야 함을 거듭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