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초까지 민간역장 공모 마무리 될 듯 … 전·현직 공무원 자리보존처 전락 우려도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개통에 들어가는 대전 지하철 역사(驛舍) 운영이 민간 위탁된다.

내년 3월 개통되는 12개역 외에 2007년 상반기 개통예정인 10개 역사 운영권도 모두 민간이 갖는다.

조직의 방만화를 차단하고 비용절감 등을 모색한다는 취지나 이면에 논란도 만만치 않다.

◆어떻게 추진되나=대전시의회는 12일 대전시도시철도공사로부터 역사 민간위탁과 조직·정원 조정을 골자로 한 정관 일부 개정보고를 청취했다.

이날 보고는 도시철도공사가 본격 시행에 앞서 의회에 보고하는 것으로 다소 형식적인 면도 강하다.

민간위탁 대상은 지하철 1호선 22개 모든 역사다.

1차적으로 판암∼대전정부청사까지 1단계 12.4km구간내 12역 역사에 대한 민간위탁 수순을 밟는다.

도시철도공사는 당초 직접 관리하는 2곳의 관리역으로 두기로 했으나 이 계획도 폐지했다.

내년 1월 시범운영에 들어가는 점을 감안할 때 연말 또는 늦어도 내년초까지 민간역장 공모가 마무리될 전망이다.

이들 역은 민간역장이 선임되고 승차권 매표업무부터 역사관리, 광고영업 등 모든 권한이 위임된다.

근무인원은 22개역을 감안할 때 대략 240∼250명이 근무할 것으로 예측된다.

지하철본부측은 민간위탁과 관련, 대구 등 여타 지역의 사례를 들며 전국적인 추세라고 말했다.

◆문제없나=대구지하철공사는 지난달 지하철 2호선 역사 26곳 중 민간위탁키로 한 12곳의 민간역장 명단을 발표했다.

그러나 대구지하철노조는 성명을 통해 "퇴직을 앞둔 간부직원들한테 일자리를 주기 위해 역사민간위탁을 강행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민간 역장 12명 가운데 8명은 대구지하철 공사의 전·현직 간부 직원들이고 나머지는 일반인 2명, 서울지하철 퇴사 직원 2명 등으로 나타났다. 민간위탁 형식을 빌려 제 식구만 챙겼다는 것이다.

대전도시철도공사측은 엄격한 관리를 하겠다는 입장이나 전·현직 공무원들의 자리보존처로 전락할 우려도 조심스럽게 개진되고 있다.

이날 시의회에서는 도시철도공사의 직급별 정원조정을 둘러싼 논란도 불거졌다.

도시철도공사는 직급별 정원 중 2급 2명과 4급 4명을 줄이는 대신 3급 정원은 54명에서 60명으로 늘렸다.

송재용 의원은 "지하철 개통도 안됐는데 벌써 승진시킨 꼴"이라며 지적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