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 자치단체중 유일하게' 사무소'… 청 격상 여론

중소기업청 산하 대전충남사무소가 청(廳)급으로 다시 격상돼야 한다는 여론이다.

대전·충남지역은 행정중심복합도시, 대덕R&D 특구 지정, 대중국 교역 증대 등으로 중소기업 유입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지만 정작 이를 담당하고 있는 기관은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사무소'급으로 되어있다.

중앙행정 조직은 통상 본청→지방청→지방사무소의 체계로 구성돼 있어 사무소 명칭사용으로 인해 대전충남사무소는 유관기관들과 협조도 저조할 뿐만아니라 지역 기업인들의 불만도 팽배하다.

특히 강원도와 제주도 등 대전·충남 보다 중소기업 수가 적은 지역에서도 지방청 명칭을 사용하고 있어 2개 지자체를 관할지역으로 하고 있는 대전충남사무소의 명칭은 형평성에도 어긋난다는 지적이다.

대전충남사무소는 지난 1996년 1급 지청(40명)으로 운영되다가 98년 본청의 대전이전으로 일시 폐지됐고, 2002년에 2급 청인 대전충남사무소(25명)로 재편돼 현재까지 운용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예정지내 산업단지들이 행정도시에 걸맞게 제조업에서 첨단 IT산업단지로 탈바꿈하고 있고, 대덕 R&D 특구 지정으로 제2의 벤처붐이 예상됨에 따라 개편이 시급한 상태다.

또 대전·충남지역의 중소기업은 서해안 개발 및 수도권 대체입지 등으로 지난 2000년 4184개에서 2001년 4412개(5.4%), 2002년 4657개(5.5%), 2003년 4736개(1.6%) 등으로 평균 4.2% 증가하고 있다.대전에서 중소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김모 씨는 "사무소라는 명칭은 신뢰감이 가지 않는다"며 "중소기업 지원업무 성격상 위상 조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중기청 관계자는 "대전충남사무소가 관할 중소기업 수에서 다른 청에 비해 적지 않은데도 불구 사무소 형태로 운영되고 있어 직원들의 사기 저하가 초래되고 있다"며 "이달안에 개편 작업에 대한 윤곽이 잡힐 것"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