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교육선진화특위 대전시 토론회

▲ 한나라당 교육선진화 대전시 대토론회가 열린 11일 대전시 교육청에서 임태희 위원장을 비롯한 특별위원회 소속 4명의 국회의원, 오광록 시교육감 등 관계교육 관계자들이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이고 있다. /전우용 기자
교육 수요자를 위하고 교육현장의 현실을 제대로 반영한 교육정책이 수립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임태희 위원장을 비롯한 한나라당 교육선진화특별위원회 소속 4명의 국회의원이 11일 대전시교육청에서 오광록 시교육감과 시교육위원, 일선학교 운영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한 권역별 토론회에서 대전지역 교육 관계자들은 다양한 목소리를 냈다.

전민고 운영위원장은 "모의고사 성적표를 받아보면 도대체 아이의 성적이 어느수준이고 어느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지 몰라 답답하다"며 "최상위 3%의 극소수 학생이 아니라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한 대입제도 개선책이 논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신호 대전시교육위원회 위원은 "학생 개개인 및 각급 학교 순위 등의 성적 공개는 본인과 교사, 학부모 등으로 제한적이어야 한다"며 "교육격차는 개념 자체가 성립될 수 없어 실력격차나 교육여건 격차라 해야 하고 전국의 학생들이 동일 선상에서 출발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들어 달라"고 주문했다.

유무열 대전시교육위원은 "교육의 목표는 아이들을 잘 길러서 인재로 육성하는 데 있다"며 "영재육성책과 자립형 학교의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문화여중 운영위원장은 "수준별이동 학습의 정착 등으로 고교 평준화를 보완해야 한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이 밖에 대전과학고 운영위원장은 "과학고는 교육과정이 일반고와 전혀 달라, 수능공부를 할 기회가 없어 일반대 진학에서 오히려 피해를 보고 있다"고 말했고, 동산중 운영위원장은 "옛날처럼 중학교 진학때부터 시험을 봐 아이들의 특성과 성적에 맞게 진학을 유도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고 밝혔다.

한나라당 특별위원회는 당이 추진하고 있는 '교육정보 공개', '교육격차 해소', '자립형 학교', '대학입시', '교원인사' 등 5개 정책과제와 관련한 지역 교육현장의 의견을 청취, 반영하기 위해 이번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대전을 시작으로 12일 강원권(춘천), 14일 부산지역에서 1차 순회토론회를 갖고 오는 8월과 9월에 2차 순회 토론회를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