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건설사 수주경쟁 분양가 인상 초래

최근 천안지역에 재개발사업을 노린 수도권 대형 건설사들의 수주전이 치열하게 벌어지면서 과열·혼탁양상을 띠고 있다.

특히 이 같은 과열경쟁은 분양가 상승을 초래하고 불황에 시달리는 지역 건설사들의 수주 기회를 어렵게 해 지역경제에도 악영향이 우려된다.

천안시에 따르면 민간주도의 재개발을 허용하는 내용의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이 지난해 7월부터 시행된 이후 올 들어 시에 사업제안서를 내거나 추진 중인 재개발 사업은 모두 13곳에 이른다.

지역별로는 봉명지구를 비롯해 문성, 원성, 천일, 중앙, 문화, 봉명2, 봉명(부창), 성정1(하릿벌), 원성1, 신부1, 신부, 성황, 성황1, 성황2 지구 등이다.

이처럼 지역에 재개발 바람이 거세게 불면서 서울 등 수도권에서 활동하던 대형 건설사들이 앞다퉈 천안 재개발사업 수주전에 뛰어들고 있다.

현재까지 재개발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는 도심 5~6곳에선 GS건설, 대림산업, 대우건설, SK건설, 현대건설 등이 물밑 탐색전을 펼치고 있으며, 유일하게 정비구역 지정신청서를 낸 봉명지구는 지난달 경남기업을 시공사로 선정했다.

그러나 건설사들이 사활을 건 과열경쟁을 펼치면서 벌써부터 금품제공 의혹이 제기되고 상호비방전이 벌어지는 등 혼탁양상이 감지되고 있다.

게다가 추진위원들이 시공사로 도급순위에 의한 대기업을 선호하면서, 상대적으로 자금력이 떨어지는 지역건설사들의 참여기회가 원천 봉쇄되고 있어 지역 건설경기에도 악영향이 우려된다.?

이에 지역 건설사들은 대기업들이 도급순위가 마치 고품격 아파트 공급을 보장하는 것처럼 과장 홍보하며 주민들을 현혹시키고 있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지역업계 관계자는 "재개발사업은 토지매입비 등 선투자가 이뤄져야 하는 자체 사업에 비해 오히려 투입자금이 적게 들어 지역 업체들도 충분하다"며 "수주전에 투입된 비용은 결국은 조합원 부담으로 전가되는 만큼 주민들은 이를 경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