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허탈감·분노 표시

태안 기업도시 신청에 대한 정부의 결정이 유보되자 태안지역 주민들이 허탈감을 넘어 분노를 표시하고 있다.

8일 이해찬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2차 기업도시위원회에서 관광레저형 기업도시를 신청한 충남 태안과 전남 해남·영암이 농지전용 문제와 환경문제를 이유로 한달간의 조정기간을 갖게 됐다.

공통기준 600점, 개별기준 400점 등 1000점 만점으로 이뤄진 이번 평가에서 충주는 748.6점을 얻어 691.9점을 얻은 원주와 지식기반형 기업도시로 각각 선정됐다. 그러나 태안은 774.1점으로 전국 8개 지역 중 최고 점수를 얻었으나 아쉽게 보류 판정이 내려져 재심의를 거쳐 내달 8일 최종 선정 여부가 결정된다. 종합 유형별 순위에서 무주는 747.8점, 영암·해남 694.9점, 무안은 636점을 얻어 기업도시로 선정됐다.

이렇게 기업도시 신청지 가운데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기업도시 건설을 100% 확신했던 태안군민들은 간척지의 농지전용 문제가 기업도시의 발목을 잡았다는 데 대해 허탈해 하고 있다.

천수만 간척지 조성 이후 풍부한 수자원을 잃고 울며 겨자 먹기로 농업을 선택했는데 농민을 울린 농지가 또다시 기업도시에 대한 주민의 열망을 꺾었다는 허탈감의 표현이다.

지역 주민들은 "간척지 조성 이후 형성된 부남호는 농업용수로서의 기능을 이미 상실했고 논농사에만 희망을 걸고 살아가기에는 너무 힘에 겨운 상황에서 주민의 미래를 위한 최선의 대안으로 제시된 기업도시 건설이 20년 동안 농지전용 금지라는 법조항으로 물거품 되는 것을 두고 볼 수만은 없다"며 "기업도시 관철을 위해 농림부 항의집회 등 주민이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결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진태구 태안군수는 "정부 한 부처의 반대로 정책의 근간이 흔들려 사업추진이 일관성없이 진행된다면 위원회가 무슨 필요가 있느냐"며 "태안 기업도시 건설의 타당성 논리를 보강하고 B지구의 토지 용도 변경을 위한 가능한 모든 수단을 검토한 뒤 한달 동안 해당 부처를 설득해 기업도시 선정을 관철시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