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범 추적나선 '소년탐정단'
?플루토 비밀 결사대
한정기 글·유기훈 그림/비룡소

플루토 비밀결사대-비룡소 창작동화 고학년 1/한정기 글·유기훈 그림/비룡소/8500원=2005년 제11회 비룡소 황금도깨비상 장편동화 부문 수상작 '플루토 비밀결사대'가 출간됐다.

이 작품은 '플루토'라는 이름의 비밀결사대를 만든 다섯 아이들이 마을에서 벌어진 살인 사건의 범인을 유추해 가는 추리 동화. 플루토는 에드거 앨런 포의 소설 '검은 고양이'에 나오는 고양이 이름으로 염라대왕이라는 뜻. 열두 살 같은 반 친구인 우진이와 동영이 그리고 금숙이는 허물어진 집터의 비밀 아지트에서 정의와 우정을 맹세한다. 여기에 우진이의 동생 '풀꽃 박사' 서진이, 서진이의 친구 한빛이까지 합세한 다섯 아이들이 도자기 밀매단과 이 사건이 관련 있다는 것을 밝혀내고 더 나아가 스스로의 힘으로 범인까지 찾아낸다는 이야기.

자연 속에서 아이들이 스스로 큰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박진감 넘치는 모습은 집, 학교, 학원으로 뱅글뱅글 돌며 다람쥐 쳇바퀴 같은 생활을 해야 하는 요즘 아이들의 가슴을 시원하게 해 줄 것이다.

역사이야기가 소설보다 재밌다고?
대한민국사? 3
야스쿠니의 악몽에서 간첩의 추억까지
한홍구/한겨레신문사

대한민국사 3-야스쿠니의 악몽에서 간첩의 추억까지, 한홍구의 역사이야기/한홍구/한겨레신문사/1만 1000원=대한민국사 1, 2권을 통해 '소설보다 재미있는 역사, 영화보다 짜릿한 역사'를 선보였던 한홍구 교수가 이번에는 '대한민국사 3'을 펴냈다.

3권에서는 친일과 친미, 변질로 얼룩진 한국 현대 정치사를 더듬어 본다. 1부에서는 박정희 시대에 대한 세인들의 엇갈린 평가와 인간 박정희에 대한 오해들을 하나하나 짚어 봄으로써 박정희에 대한 올바른 평가를 모색한다.

2부에서는 '과거 청산 문제'를 다룬다. 해방 후 반민특위가 좌절하게 된 원인부터 2005년 현재 추진 중인 국가정보원의 과거 청산에 이르기까지의 역사적 맥락을 짚어 본다. 3부에서는 2004년 한해 동안 한국 사회를 뒤흔들었던 대통령 탄핵 사태를 다룬다. 4부에서는 권력에 의해 조작된 간첩 사건을, 5부에서는 군대와 병역의 문제 등을 다룬다.

왜 인간은 남몰래 섹스를 할까
섹스의 진화
제러드 다이아몬드/임지원 옮김/사이언스북스

섹스의 진화-제러드 다이아몬드가 들려주는 성의 비밀, 사이언스 마스터스 01/제레드 다이아몬드/임지원 옮김/사이언스북스/1만 3000원=영국의 오리온 출판 그룹에서 기획한 과학 교양서 시리즈 '사이언스 마스터스'를 우리말로 옮겼다. 대우주를 다루는 천문학에서 인간이라는 소우주의 핵심으로 파고드는 뇌과학에 이르기까지 과학계에서 뜨거운 논쟁을 일으키는 주제들과 기초 과학의 핵심 지식들을 각 분야의 전문가가 알기 쉽게 소개하고 있다.

'총, 균, 쇠'로 퓰리처상을 수상했던 제러드 다이아몬드가 섹스에 중독된 인간의 진면모를 압축적이면서도 명확하게 분석한다. 왜 섹스는 즐거운가, 왜 인간은 남몰래 섹스를 할까 등 우리가 당연한 것으로 여겨왔지만 실제로 제대로 알지 못한 문제들을 진화생물학적 논리를 이용해 하나하나 해결해 나간다.

인간의 독특한 성적 습성이 자연선택에서 어떤 이점을 주었는지 추적함으로써 인간이 일부일처제에 가까운 짝짓기 시스템을 가지게 된 이유, 남성의 성기가 다른 유인원에 비해 불필요하게 큰 이유 등을 해명한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