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 공조수사 허점 … 다 잡아놓고 놓쳐

<속보> = 지난 2일 중국 조선족 밀입국 사건 연루자들의 도주와 관련, 해경의 공조수사가 도마 위에 올랐다.

<본보 4일자 5면 보도>

지역 경찰·관계 기관과의 공조가 이뤄지지 않아 이날 현장에 대기하고 있던 운송·밀수책 등 밀입국·밀수조직을 일망타진하지 못한 데 따른 논란이다.

해양경찰청 외사수사대는 한 달 전부터 중국 조선족이 P호 선장 김모씨와 함께 밀입국할 것이라는 정보를 입수하고 김씨를 주시해 오던 중 농무가 짙은 이날 김씨가 출항신고도 않고 배를 몰고 나간 사실을 확인, 김씨가 서산시 대산읍 벌말로 입항할 것을 예상하고 이곳에 수사대를 배치했다.

그러나 선박 위치 확인을 통해 P호가 출항지인 태안군 만대항으로 이동 중인 것을 확인했을 때는 이미 늦었다.

태안해경은 뒤늦게 연락을 받고 현장으로 출동했지만 밀입국·밀수조직은 경찰을 보고 모두 도주한 뒤였고, 현장에 남아 있던 조선족과 뱀 1050㎏만 압수하는 데 그쳐 공조수사에 허점을 드러냈다. 해경 외사수사대가 P호의 입항 가능한 곳이 만대항과 벌말항 단 두 곳임에도 불구하고 첩보만을 믿고 수사대를 벌말에만 배치한 것도 문제지만 처음부터 관계기관과의 공조수사를 외면해 운송책인 김씨와 선원 1명, 압수된 중국산 뱀 운반을 김씨에게 부탁한 부산 출신 밀수상, 중국 현지 모집책, 알선책 등 대규모 밀입국·밀수조직을 일망타진할 수 있는 기회를 놓쳤다는 지적이다.

해경 관계자는 "밀입국 수사의 특성상 워낙 보안 유지가 원칙이다 보니 그렇게 된 것 같다"고 밝혔다.

태안해경 형사대는 5일 밤 11시10분경 태안읍 한 여관에서 선장 김모씨와 자신의 집에 있던 선원 박모씨를 검거,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하고 부산 밀수상과 중국 알선책, 모집책 등에 대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