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중심국가 선도할 것"

-지역간 이해관계가 다른데 서해안 개발은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

"중앙정부의 지역개발 투자가 수도권과 경부선을 축으로만 이뤄지고 있어 그동안 상대적 소외받아 왔던 황해권 시·도가 힘을 모으기 위해 한 자리에 모인 것이다. 구체적으로 물류철도망 등 서해안 개발사업을 공동으로 정부에 건의하고 제4차 국토종합계획에 서해안 개발사업의 주요 내용이 반영토록 할 것이다."

-대중국 교류강화를 위한 네트워크 체제 구축방안은.

"우리 나라의 제1 교역대상국인 중국과 산업, 문화관광, 환경 등 교류가 급증하고 있어 서해안권 자치단체들도 각각 자매결연을 맺고 있는 중국의 자치단체와 교차교류를 할 것이다. 중국 동부의 개방화와 황해권 본격 개발과 연계시켜 동북아 중심국가 건설을 위한 환황해권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

-농어업 소득보전 등에 관한 특별법 제정 추진 취지와 내용은.???

"세계무역기구(WTO) 출범 이후 농산물 수입 개방이 가속화되고 있어 농어업인들의 생활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이에 따라 5개 시·도는 농어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산업 부문의 조세와 관세 중 일부를 농어가 소득증대와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다."

-황사피해 방지 및 중국 사막화 방지를 위한 조림사업 지원 내용은.

"서해안권의 황사피해가 심각한 실정이어서 5개 시·도는 기상청 등 조사기관과 협의해 대기오염도의 실태조사 및 분석을 통해 대책을 강구할 계획이다. 중국의 사막화 방지를 위해 조림사업 지원에 5개 시·도는 공동으로 기금을 조성하고 정부와? 민간단체의 적극적인 협력을 이끌어낼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