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외 온도차 5~8℃ 적절

▲냉방병의 원인

냉방병은 모든 신체기능이 무더운 여름에 적응돼 있는 상태에서 에어컨 등으로 지나치게 차가운 환경에서 오랫동안 있을 때 발생된다.

온도가 올라가면 '순응'이라는 과정을 거쳐 몸이 더위에 적응하게 되는데, 이 순응기간에는 자율신경계에 무리가 생겨 피곤하고 소화가 잘 안 되며 두통이 발생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기간만 지나면 몸은 새로운 환경에 맞게끔 자동조절이 된다.

그런데 무더운 여름에 에어컨으로 냉방된 실내에서 지내면 몸이 무더운 외부와 시원한 내부의 온도 사이에서 제대로 적응하지 못해 발생하는 것으로, 주로 자율신경계 탈진에 의해 나타난다.

또 레지오넬라균에 의한 냉방병도 있다. 에어컨의 냉각수가 세균들로 오염되고, 이 세균들이 냉방기의 작동으로 인체를 감염시킨다. 레지오넬라균은 25∼42도 정도의 따뜻한 물을 좋아해 급수 시설 등에서 주로 발견된다.

냉각탑, 저수조 등에 있는 미세한 균들이 호흡기를 통해 들어와 감염되는 것.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치명적인 폐렴도 유발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냉방병의 증상

냉방병의 증상은 눈, 코 등의 점막을 자극하고 두통, 피로 및 무력감, 집중력 장애 등을 유발한다. 복통과 설사도 일으킬 수 있으며 심하면 기침과 고열, 근육통 등의 감기증상을 보인다.

또 목이 답답하거나 가래가 낀 것 같은 증상을 호소하기도 하며 전신증상으로는 쉽게 피로해지고 두통이 생긴다. 어깨, 팔다리가 무겁고 허리가 아프기도 하다.

위장장애로는 소화불량과 하복부 불쾌감, 더 나아가서는 설사 등의 증상을 나타나며, 상한 음식을 섭취하지 않았는데 지속적인 복통이나 설사가 있는 경우 냉방병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증상들은 이상적인 냉감에 의해 말초혈관의 급속한 수축을 동반한 혈액순환의 이상과 자율신경계 기능 등에 변화가 생기기 때문이다.

자율신경계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장운동 조절이나 뇌의 혈류량, 혈압,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 호르몬순환 등에 영향을 미쳐 뇌의 혈류량이 감소돼 두통이 오고 졸리거나, 장운동이 변해 다양한 위장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 근육 수축에 불균형이 나타나 요통이 생기고 여성에서는 호르몬 이상 때문에 월경불순이 오기도 한다.

혈류의 변화로 인해 얼굴과 손, 발 등에 냉감을 느끼고 얼굴이 화끈거리고 가슴이 두근거리기도 하며 체내에서는 열을 보충하기 위해 계속 열을 생산하기 때문에 피로가 쉽게 느껴진다.

▲예방과 치료

가장 적절한 실내온도는 실외와의 온도차가 5∼8도.

따라서 여름철 냉방은 냉방의 적정온도를 착의상태나 작업량에 의해 결정해야 하며, 과잉냉방을 피하고 최소의 에너지로 최대의 냉방효과를 얻어야 한다.

여름철 냉방병 예방을 위해서는 실내기온이 25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하고 실내외 기온차가 5도를 넘지 않도록 하며, 에어컨의 찬바람이 신체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해야 한다.

냉방이 돼 있는 방에서는 얇은 옷을 입는 것이 좋으며, 젖은 상태의 옷을 입는 것은 금물.

에어컨은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특히 환기에 유의해야 한다.

또 틈틈이 바깥공기를 마시는 것도 냉방병 예방법.

에어컨 가동 상태에서 금연하고 에어컨 에어필터를 자주 청소해 주는 등 밀폐된 공간에서의 작업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해 줘야 한다. 레지오넬라균에 의한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대형 냉방시설이 설치된 경우 냉방에 사용되는 물을 잘 소독하는 것이 기본이다.

여름철에는 습도에도 유의해야 한다.

여름철 습도는 60∼70% 정도지만 냉방장치를 한 시간 이상 가동하면 실내 수분이 응결되므로 습도가 30∼40%로 내려가게 된다. 이로 인해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지고 인후염이 생겨 감기에 걸린 듯한 증세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냉방이 잘 되는 사무실에서는 근무시간 중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해야 한다.

이런 냉방병의 발생에는 허약한 몸이 큰 원인이기 때문에 여름에도 꾸준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로 건강을 관리해야 한다.

여름에는 낮이 길어지고, 짧은 밤에도 더위로 인해 잠을 설치게 돼 생활리듬이 깨지기 쉽다. 생활의 리듬이 깨지면 몸의 기능이 급속도로 떨어지게 되고, 질병에 대한 면역력이 떨어진다.

이런 이유로 수면시간과 식사시간은 가능하면 지키는 것이 좋다.
<도움주신 분 : 건양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유병연 교수>

여름철 에어컨 청소법

1. 에어컨 아래 문을 열면 그릴에 끼워져 있는 필터를 살짝 위로 잡아뺀다.

2. 필터를 꺼낸 뒤 청소기나 부드러운 솔로 털어준다.

3. 먼지가 많을 경우엔 중성 세제에 담가 세척한 뒤 그늘에 충분히 말려서 다시 끼운다.

4. 에어컨 전용세제는 필터가 아닌 냉각핀에 뿌린다. 냉각핀은 에어컨 아래 칼날같이 촘촘히 박혀 있는 부분이며, 세제를 위에서 아래방향으로 잘 뿌려주면 된다.

5. 본격 가동 전에는 냉방모드 대신 30분 이상 송풍모드로 켜두면 내부 습기를 없앨 수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