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호 일문일답

"저 혼자 거둔 100승이 아닙니다."

박찬호가 5일(한국시간) 캔자스시티 로열스와의 경기에서 마침내 100승 고지에 올랐다. 박찬호는 100승 돌파의 기쁨을 자신을 아껴 준 모든 이들과 나누고 싶다고 밝혔다.

한 시즌 10승만 해도 성공한 선발투수로 인정받는 메이저리그에서 100승을 돌파했다는 사실은 이제 박찬호의 메이저리그 커리어 자체가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의미를 갖는다.

5이닝 11안타 6실점. 모진 산고 끝에 얻어낸 100승 때문인지 박찬호는 다소 피곤한 듯 담담하게 기자들의 질문에 대답했다.

-생애 통산 100승을 돌파한 소감은.


"100승은 내게는 물론이고 한국팬들에게도 큰 의미가 있다. 오늘은 내 피칭보다는 팀 동료들의 공격 덕분에 승리했다. 격려해주고 축하해준 동료들에게도 감사한다."

-오늘 100승을 거둘 수 있다는 점에서 흥분하거나 긴장되지는 않았나.


"100승 때문이 아니라 최근 팀이 부진한 가운데 이기기 위해 신경을 썼을 뿐이다. 이제 시즌 시작한 지 2개월밖에 지나지 않았다. 아직도 갈 길이 멀다. 따지고 보면 오늘 경기도 많은 경기 가운데 한 경기일 뿐이다."

-5회 2아웃을 잡고 흔들렸는데.


"쉽게 2아웃을 잡고 볼넷을 내주며 연속 안타를 맞았지만 그래도 5회를 끝낼 수 있다는 자신감은 있었다."

-3회 이후 투구 패턴을 바꾸었나.


"초반에 잘 들어간 공이 안타로 연결됐기 때문에 굳이 바꿀 필요는 느끼지 못했다. 막판에 변화구를 보다 많이 구사했을 뿐이다."

-이제 100승을 돌파했으니 200승에 대한 기대도 나오고 있다.


"아직은 그런 생각을 할 때가 아니다. 지금 내게 가장 큰 목표는 다음 경기에서 좋은 피칭을 하기 위해 준비하는 것이다."

-지난 3년 동안 가장 힘들었던 것은.


"야구 선수가 야구를 못하는 게 가장 힘들었다. 지금은 건강하니 여유와 자신감을 가지고 경기를 할 수 있다."

-지금 같으면 처음으로 포스트시즌에도 나갈 수 있는데.


"모든 팀이 시즌을 시작할 때 목표는 플레이오프 진출이다. 나 역시 마찬가지다."

-팬들에게 100승을 거둔 소감을 말한다면.


"나 혼자 거둔 100승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주위에서 고통과 기쁨을 함께해 주었기에 감사를 드린다. 꾸준하게 늘 함께할 수 있는 선수가 되겠다. 남은 시즌 동안에도 좋은 성적을 거두기 위해 노력하겠다."
[ 관 련 기 사 ] 박찬호 100승 해냈다
시골소년 '신화'를 쓰다
'코리아특급' 세계를 던지다
"혼자 거둔 100승 아니다"
박찬호 최고경기 '베스트10'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