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형사소송법 개정 수사권 조정 모든 노력

▲ [ 경찰청장 충북 방문]허준영 경찰청장이 3일 충북지방경찰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업무혁신토론회에 앞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한상현 기자
충남 천안지역에 1개 경찰서와 충북 청주 서부서 분서(分署)가 내년에 신설될 것으로 전망된다.

허준영 경찰청장은 3일 충남·충북지방청을 초도방문, "충청지역에 급증하는 치안수요에 대처하기 위해 내년에 천안지역 1개 경찰서 신설과 청주 서부서 분서 개설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인터뷰 3면

허 청장은 이를 위해 "기획예산처 등 예산 관련 정부 부처와 협의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허 청장은 검찰과의 수사권 조정에 대해서도 "올해 안에 형사소송법이 개정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허 청장은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형사사건 200만건 중 97%를 수사하고 있는 경찰의 존재를 인정해야 한다"며 "검찰에서도 형사소송법 개정을 특별히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피력했다.?

허 청장은 또 "검찰이 수사권 조정의 주요 골자인 형사소송법 개정에 대해 인권침해 논리를 내세워 반대하는 것은 맞지 않다"며 "권한과 책임을 분배하면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허 청장은 충남 청양·금산 등 경정급 경찰서장 임명에 대해 "총경 승진을 못한 경정급 중에서 명예퇴직을 희망하는 자에 한해 고향에서 마지막 봉사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하겠다"고 말했다.?

허 청장은 이날 오전 충북지방청 업무보고에 이어 청주 중앙공원에서 열린 '내 고장 지킴이 자율방범대 한마음결의대회'에 참석한 뒤 오후에는 충남지방청 업무보고를 받고 국립 대전현충원을 참배했다.
? /유효상·김재광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