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특구·행정배후도시등 성과… 청년 실업등 미흡

▲ 민선 3기 3년, 시정결산 및 향후과제 보고회가 2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염홍철 시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전우용 기자
민선 3기 3년을 돌아보고 향후 중점과제를 점검하기 위한 대전시 시정결산 보고회가 2일 오후 2시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관련기사 3면

과거와 현재, 미래의 유기적인 조합을 통해 내실 있는 발전을 모색하기 위한 이날 보고회에서는 실·국별로 그간의 성과와 미흡한 점을 분석하고 과제의 해법을 논의했다.

시에서 밝힌 3년의 성과는 시정현안 해결, 행정관행 변화, 민본행정 정착과 대덕연구개발특구, 신행정수도 배후도시 등 안팎의 수확으로 압축됐다.

대덕연구개발특구 지정과 4+4 성장전략 마련, 지방화대전선언을 통한 지방화 시금석 확보, 복지만두레를 앞세운 대전형 복지사회 모델 개척, 행정중심복합도시 본격 추진, 지방채 감소로 건전재정 운영기조 정착 등은 미래지향적 성과로 꼽혔다.

원도심 활성화 지원조례 제정, 역세권·동남부권 단계적 개발, 대전역 철도부지 내 철도타운 건설,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 등은 시민 숙원 사업 중 가시적 성과를 올린 사업들이다.

이와 함께 1000만 그루 나무 심기, 도심 3대 하천 생태 공원화, 양성평등, 영·유아 보육 등은 삶의 질 최고의 살고 싶은 대전으로 가는 길을 연 시책이다.

반면 지방분권과 자주재정의 실질적 성과 부족, 장기적인 경기침체에 따른 고학력 청년 실업률 증가, 개혁의 시민적 변화체감 저조, 경륜장 경주사업 허가 지연, 분권교부세제 시행에 따른 복지예산 감소, 시민이 체감하는 수준의 생활환경 문제 성과 미흡, 공중보건의 추가충원 무산 등은 아쉬운 점으로 지적됐다.

시는 앞으로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대덕연구개발특구 지정 등 대전발전의 기회를 살려 지역 경쟁력과 흡인력을 키워 나감으로써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한편 시민에게 보다 섬세하게 다가가는 행정을 구현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