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검토 작업 중인 市
주민 공론화 절차 진행 촉각
환경대책 등 방안마련 주목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원점에서 재검토 되고 있는 ‘대전 LNG 발전소 조성사업’이 올 하반기 재개된다.

논란에 휩싸이던 LNG 발전소 조성사업을 시가 다시 추진하고 나서면서, 그동안 지적됐던 환경 대책과 행정 절차상의 문제를 어떤 대안 카드로 실타래를 풀어갈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9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재검토 중인 LNG 발전소 조성사업은 이르면 올 하반기 사업 재개를 목표로 세밀한 내부 검토과정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3월 LNG발전소 건립문제에 대해 전면 재검토 하겠다고 밝힌 대전시는 언론과 전문가 등으로부터 지적받은 사항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고 해결책 마련을 위해 심도있는 내부검토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원점에서 사업 재검토’라는 결정을 내리게 된 주 원인인 설명회나 주민동의 등의 절차를 밟지 않았던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시는 여론 수렴을 위한 공론화 과정 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시는 총 사업비 1조 7780억원 규모의 청정연료 복합발전단지를 유치하겠다고 발표 했었다.

슬라이드뉴스1-LNG반대시위.jpg
▲ 사진 = 충청투데이 DB
시는 이 사업으로 건설기간(42개월) 동안 연간 8만 5000명 일자리 창출, 이전가족 인구 유입, 최소 658억원의 세수증대(30년 누적기준), 320억원(누적)의 주변지역 지원사업을 통한 도시균형발전 등의 유치효과를 예상했다.

그러나 관련 소식이 널리 전해지자 인근 주민은 물론 환경단체, 정치권에서 미세먼지 등 환경 대책과 행정 절차상의 문제를 거론하며 LNG 발전소 유치를 반대했다.

결국 시는 LNG 발전소 조성사업 발표 이후 한 달여 만에 사업 재검토를 결정하게 됐다.

이후 일각에서는 재검토가 아닌 사실상 무산된 것 아니냐는 주장까지 흘러나왔지만, 시는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내부 검토를 거치며 사업 재개를 위한 단계를 밟고 있었던 것이다.

시는 사업 추진 전에 시민들에게 설명하고 양해를 구하는 과정이 불충분했던 점을 인정하면서, 현재 다방면으로 사업 재개를 위한 과정을 수립하고 있다고 전했다.

시 관계자는 “LNG 발전소 조성사업은 무산된 것이 아니라 재검토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사업 재개를 위한 과정을 현재 만들어가고 있다”며 “여러 지적사항 중 우선적으로 미세먼지 유발과 경제성 등에 대해 보완조치를 하고 내부검토 이후에는 시민들의 의견을 청취할 수 있는 설명회, 공청회 등을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