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구역지정·타당성 조사등 용역 발주 … 내년 7월 선도사업 착수

대전 역세권 개발사업에 고감도 탄력이 붙었다.

그러나 사업 시행이 가시화되며 투기 조짐도 감지돼 대전시를 긴장시키고 있다.

대전시는 예비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공사 컨소시엄이 지난달 말 역세권 개발 구역지정 및 세부개발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했다고 2일 밝혔다.

연구용역의 범주는 크게 사업타당성 조사 및 개발계획 수립과 사전 환경성 검토 등 두가지.

사업타당성은 개발환경, 수요, 시장분석과 유치기능 및 시설의 선정, 사업화방안 및 사업성 분석 등이며 개발계획은 역세권 개발 기본구상 및 개발계획, 제안도서 작성 등이다.

이는 개발방법과 토지이용계획 등 사업의 전반적인 밑그림을 모두 담고 있는 것이다.

가장 큰 관심을 끌고 있는 개발방법과 관련, 시는 수용에 의한 재개발과 신탁 재개발, 민간개발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청취하겠다는 입장이다.

시는 컨소시엄과 수시로 실무추진협의회를 개최함으로써 용역수행 과정에 자체 의견을 제시하는 한편 용역기간 중이라 하더라도 예정대로 내년 7월 경 민간사업 부지에서 선도사업을 착수할 계획이다.

사업의 진척과 함께 예상됐던 문제점도 고개를 들고 있다.

호가만 천정부지로 솟고 있는 가운데 시세차익을 노린 투기세력들의 움직임이 심상찮다.

시는 역세권 개발지역의 부동산 시장 동향을 예의주시하는 한편 투기지역 발생시 토지거래허가지역 지정을 추진하는 등 신속하게 대처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신분을 주민이나 개발투자자로 밝힌 사람들로부터 역세권 개발에 대한 문의가 쇄도하는 것이 사실이며 토지이용계획 등이 확정되지 않았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