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4회 임시국회가 어제 개회식을 갖고 30일간의 회기에 들어갔다. 이번 임시국회는 4·30 재보선 결과 정국구도가 '여소야대(與小野大)'로 바뀐 후 처음 열리는 데다 '유전사업'과 '행담도 개발의혹' 등의 사건과 북한 핵문제, 한미동맹 등 외교안보 등 대내외적 현안도 산적해 있다. 하지만 상임위 정수조정 문제로 지난 1일부터 가동될 예정이었던 국회 개회가 하루 늦춰지는 등 시작부터 좋은 모양새가 아니어서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지난달 처리가 무산됐던 비정규직법과 국민연금 개정안, 공직자부패수사처 설치법 등을 놓고 여야간 첨예한 갈등이 예견되는 데다 '4대 입법' 중 아직 처리되지 못한 사립학교법 개정안과 국가보안법 개·폐안도 논란의 불씨를 안고 있다. 여기에 각종 의혹사건까지 가세할 경우 이번 임시국회가 또다시 공전사태를 빚으며 절박한 민생현안들이 뒷전으로 밀려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여야는 무엇보다도 민생과 경제 살리기에 주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를 바란다. 바닥을 쳤다고 낙관해 왔던 우리 경제가 한덕수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도 5% 성장 달성이 힘들다고 시인할 만큼 심상치 않은 징후를 보여주고 있지 않은가. 생산·투자·소비 등 각종 경제지표가 일제히 추락하는 모습이어서 '저성장, 고물가' 시대 진입이 우려되는 등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음을 감안해야 한다.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짜내도 부족한 판에 정치권이 정쟁만 일삼는다면 국민 지탄이 불가피하다.

여야가 현안을 놓고 이론(異論)을 보일 수는 있지만 불요불급한 사안만은 협상과 합의를 통해 처리해야 할 책무가 있다. 더욱이 비정규직법, 국민연금법 개정안, 부동산 관련 세제 개편과 감세 관련 법안 등은 민생과 직결돼 있는 문제가 아닌가. 서민 입장에서는 경기를 진작시켜 가계의 주름살을 펴는 것보다 더 중요한 일이 있을 수 없다. 정치권은 소모적인 당리당략에서 벗어나 경제 살리기에 적극 나서는 생산적인 국회 운영에 나서길 촉구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