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대전 중구가 추진해 온 빈집정비 사업이 행정안전부의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 지원사업’에 선정돼 전국 지방자치단체로 전파된다.

7일 중구에 따르면 구는 2015년부터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화재위험이 높은 우범지대로 전락한 폐·공가를 소유주의 동의를 얻어 주민쉼터, 공공용 주차장, 마을 텃밭 등으로 바꾸는 빈집정비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범죄 예방과 도시미관 개선, 주민편익 증진 등 기대했던 효과를 넘어 마을의 공유자산으로서 인식한 결과, 주민책임의식과 공동체 강화까지 더 많은 효과를 불러왔다.

이 사업은 현장모니터링 등을 통해 전국 300개의 혁신사례에서 최종 우수사례 17개에 들었다. 이달 중 공로패 수여와 함께 사업의 일대기를 담은 홍보 컨텐츠가 제작돼 전국 모든 지자체로 배포된다. 혁신사례를 도입하는 지자체는 행정안전부의 지원을 받게 된다.

박용갑 중구청장은 “사업을 처음으로 시작하면서 빈집 일제조사, 토지 소유주 설득, 주민의견수렴과 사업의 추진까지 무엇 하나 쉬운 일이 없었다”며 “하지만 이제는 그 결실을 맺어 전국의 원도심이 함께 고민하는 문제 해결에 도움이 돼 매우 기쁘고, 사업추진에 함께해준 주민들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