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유광진 기자] 부여군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지난 4일 어린이날을 맞아 사비골어린이날큰잔치(구드래조각공원)에서 어린이가 콩과 친해질 수 있도록 돕는 '콩알콩알 건강놀이터' 행사부스를 운영하였다.

이날 행사는 전년도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실시한 부여군 어린이시설 식단기호도 조사결과 편식율이 높았던 '콩'을 주제로 정해 다양한 교육방법을 접목한 콩놀이터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즐겁게 놀면서 콩과 친해지도록 유도하는 행사였다.

콩알콩알 건강놀이터에는 알아보기, 맛보기, 만들기 3가지 코너로 구성하였다. 알아보기 코너로는 제철 식재료인 완두콩 꼬투리 채 까보기, 콩 전시 등 다양한 콩에 대해 알 수 있도록 진행하였고, 맛보기 코너로는 콩뻥튀기 뽑기, 두유맛보기, 저염건강 쌈장과 채소스틱 맛보기로 콩 관련 음식을 맛볼 수 있도록 하였다.

만들기 코너인 '나만의 콩 미니북' 만들기는 모든 활동프로그램에서 전달하고 있는 콩에 대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여 진행하였다.

부여군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백미보다 소화가 어렵고 싫어한다는 이유로 어린이 급식에서 콩을 배제하기보다는 조금씩 제공하여 콩과 친해지도록 식단을 구성하고 있고, 식품네오포비아(낯선 식품이 주는 거부감)를 미취학 연령 때 감소시키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3년째 실시하고 있는 '찾아가는 꼬마도서관' 사업에서도 콩 관련 도서를 구성하여 어린이들이 더욱 콩과 친근해질 수 있도록 하였다.

군 관계자는 "건강놀이터에 찾아온 아이들이 콩에 대한 편식없는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준비했고, 아이들이 콩에 대해 친근함을 느끼고 한번 더 먹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광진 기자 k7pe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