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채 등 전국평균 상회
자영업 부채 전체 16% 1위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기준금리의 동결 가능성이 커지면서 지속적인 부채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충청권의 가계 및 기업의 부담감이 커져만 가고 있다.

특히 충청권 내 자영업자를 포함한 저소득층 중심의 취약차주 부채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탓에 금리 인하를 통한 경기부양책의 부재는 곧 연체율 상승이라는 치명타로 직결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6일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의 ‘대전충남지역의 가계 및 자영업자 부채 현황 및 시사점’ 자료에 따르면 대전과 충남지역 가계 및 자영업자 부채는 2012년부터 연평균 11.7%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전국 평균 증가속도인 8.7%를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다.

충청권 전체 부채 가운데는 자영업자부채가 16.7%를 차지하면서 전체 부채 증가를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은행권 주택담보대출 중심의 규제로 비은행권 및 신용대출이 크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취약차주’ 구성비율도 늘어나는 추세다. 취약차주 비중은 부채(6.1%) 및 차주수(3.9%) 기준으로 모두 전국 평균을 상회했다.

이처럼 충청권의 취약차주 구성비율이 높아지면서 기준금리 인하를 통한 경기부양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지만 금리는 쉽사리 떨어지지 않을 전망이다.

최근 한국은행이 경기와 물가에 대한 전망, 금융안정 상황을 감안할 때 현재로서는 기준금리를 내리는 것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은행은 글로벌 여건 개선 등의 요인이 2분기부터 가시화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금리인하 필요성에 선을 그은 상황이다.

슬라이드뉴스2-개인대출.jpg
▲ ⓒ연합뉴스
이는 금리충격에 약한 취약차주에게 치명적이다. 고물가 기조 속 충청권의 내수침체 등으로 채무 상환 한계에 내몰린 상태에서 거듭된 금리 동결로 부실 위험에 빠질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충청권의 부채가 금리수준이 상대적으로 높고 변동금리 비중이 높은 비은행권 대출 중심으로 누적되고 있다는 점도 문제다. 실제 대전과 충남지역의 비은행금융기관 대출 비중은 49.8%로 전국 평균인 40.4%를 큰 폭으로 상회한다. 향후 금리 인하가 제외된 채 동결 및 상승에 따라 원리금 상환부담이 급격히 증가할 위험이 높은 셈이다.

여기에 충청권 내 소득 여건이 업황부진 지속, 경쟁심화 등으로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큰 탓에 소득 및 자산 대비 부채비율이 크게 상승해 ‘연체율 상승’으로 직결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이 때문에 경기 침체기에도 불구하고 금리 동결 강행으로 불황의 골을 더 깊게 하는 것 아니냐는 비난의 목소리도 커지는 실정이다.

지역 경제계 한 관계자는 “충청권 가계 및 자영업자 부채는 금리수준이 상대적으로 높고 변동금리 비중이 높은 비은행권 대출 중심으로 누적되고 있어 금리에 특히 취약하다”며 “경기 침체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취약계층의 채무 부실화를 막기 위한 대책이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