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용어 이해 '거리 좁히기'
조선법전 법률용어 풀이
장명봉 엮음/대훈서적

조선법전 법률용어 풀이-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법전/장명봉 (엮은이)/대훈서적/2만 8000원=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법전(대중용)에 수록된 112개의 법률 중 이해하기 어려운 법률용어들을 알기 쉽게 풀이한 용어 풀이집. 총 640여개의 용어를 풀어 가나다순으로 배열하고, 풀이한 용어는 북한식 맞춤법에 따라 표기했다.

북한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북한의 법률을 알아야 하지만, 분단의 시간 동안 멀어진 언어는 그것을 쉽지 않게 한다. 어떤 상품을 사서 다른 사람에게 비싸게 넘기는 이른바 전매행위를 말하는 '되거리', 일하는 자세나 태도를 일컫는 '일본새' 등 생소하고 난해한 언어들을 풀어준다.

일반인이 쉽게 이해하지 못했던 북한의 용어들이 쉽게 풀이돼 있어 북한사회를 바로 알고 진단하는 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만하다.


놀며 실험하며 수학공부
우리 아이 개념잡는 초등수학 놀이 Book
강미선 글·최현주 그림/주니어김영사

우리 아이 개념잡는 초등수학 놀이 Book/강미선 글, 최현주 그림/주니어김영사/1만 2000원=엄마와 아이가 함께 읽으면서 초등수학 1, 2, 3학년 교과 과정에 나오는 수학 개념을 익히는 놀이책. 어려운 설명 대신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놀이와 실험을 통해 수학의 기초 개념을 확실히 다질 수 있다. 부록으로 수학놀이를 할 때 필요한 주사위가 들어 있다.

책에는 초등 저학년 수학 각 단원마다 학습 놀이법을 2가지씩 소개했고, '영역별 핵심'과 '월별 유의점'도 꼼꼼히 정리했다. 학교의 수업에서는 배울 수 없는, 집에서만이 할 수 있는 특이한 수학놀이들을 만날 수 있다. 수학의 기초를 다질 초등 저학년 어린이들에게 수학을 스트레스나 부담없이 편한 과목으로 만들어주는 점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또, 생활 속에서 모르고 지나친 수학 원리를 파악하는 것도 유익하다.


내가 괴롭혔던 사물들의 반란
마법에 빠진 말썽꾸러기
김영진 그림·이재원 글/길벗어린이

마법에 빠진 말썽꾸러기/김영진 그림, 이재원 글/길벗어린이/8500원=개구쟁이 아이에게 어느날 벌어진 놀라운 사건에 대한 그림책이다. 그동안 아이가 못된 장난을 하고 괴롭혔던 방 안의 가구와 집 근처의 동물들이 중얼중얼 말을 하며 아이를 혼내주려고 하는 것이다. 아이는 그동안 자기가 아무 생각 없이 한 나쁜 행동이 다람쥐나 잠자리 등 다른 이들을 힘들고 슬프게 만들었다는 사실을 알고 뉘우친다. 찰스 디킨스의 '크리스마스 캐럴'의 어린이 판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이다.

프랑스 작가 콜레트(Colette)가 각본을 쓴 라벨(M. Ravel)의 오페라 '어린이와 마법(L'Enfant et les Sortileges)'을 그림책으로 다시 꾸몄다. 환상적이면서도 친근하고 재미있다. 아기자기하고 표정이 살아 있는 동물의 얼굴 그림이 눈에 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