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 분기역 유치 행정력 올인 시점 … 지역발전 저해 우려도

청주시와 청원군의 통합문제로 양 자치단체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와중에도 말을 아껴 왔던 이원종 충북지사가 마침내 포문을 열었다.

이 지사는 1일 월례조회를 통해 "최근 지역 최대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는 청주·청원 통합문제를 논리적이고, 이성적으로 차분하게 추진해야 한다"며 4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이로써 청주시와 청원군의 최대 현안인 시·군 통합문제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될 수 있을지 지역민의 관심도 덩달아 고조되고 있다.

그렇다면 청주·청원 통합에 관해 그동안 입장 표명을 자제해 온 이 지사는 왜 이제서 말문을 열었을까.

무엇보다 시·군 통합 문제로 충북지역 최대 숙원인 호남고속철 오송분기역 유치운동이 초점이 흐려지는 것을 막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그동안 경부(京釜) 중심의 개발축에서 제외돼 대표적인 낙후지역으로 손꼽히고 있는 충북지역이 오송분기역마저 관철되지 않을 때 불어닥칠 후폭풍을 감안하면, 시·군 통합보다는 오송분기역 관철이 절체절명의 과제라고 생각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또 하나는 통합 성사 가능성 여부다.

양 자치단체간 통합을 위해서는 주민합의-주민투표-기초의회 의결-광역의회 의결-국회통과 등 숨가쁜 여정이 기다리고 있다.

이 같은 일정을 감안할 때 자칫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벤트 행정에 그칠 가능성도 완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청주·청원 통합은 정치적 접근을 100% 배제하고, 순수한 지역 발전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말한 것은 이 같은 우려를 뒷받침해 주는 대목이다.

현재 국회에서 진행되는 전국 자치단체 행정구역 개편방안과 맞물려 논의해야 한다는 점도 기저에 깔려 있다는 것이 도청 안팎의 분석이다.

일각에서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도내 인구의 절반을 차지하는 통합시가 출현하는 것을 꺼리는 것도 이 지사의 말문을 열게 한 요인 중 하나라는 평가가 조심스레 제기되고 있다.

서울시장과 민선 2, 3기 도백을 거치면서 '행정의 달인'이라고 평가받고 있는 이 지사가 다음에는 청주·청원 통합에 대해 어떤 카드를 꺼내보일지 주민들의 눈과 귀가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