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연, 사업비 운영방식 불만
공간 확보에도 어려움 호소
대전시 "출연금 형식 사용 땐 감사 지적 우려로 일괄집행"

대덕특구전경.jpg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대전시가 대덕특구 내 과학마을 조성사업을 추진하는 가운데 정부출연연구기관과 열린실험실(이하 오픈랩) 설치에 이견을 보이며 마찰을 겪고 있다.

설치 주체와 사업 진행 방식에 갈등을 빚고 있으며 체험 콘텐츠는 물론 참여 기관조차 아직 확정되지 않아 대전시와 출연연의 불협화음이 우려된다.

지난 2월 국토교통부 테마형 특화단지 공모사업에 선정된 대전시는 ‘Re-New 과학마을 조성사업’ 추진을 위한 사업비 40억원(국비 20억원·시비 20억원)을 확보했다. 방문의 해를 맞아 ‘스마트 과학관광’ 차원으로 추진되며 이중 6억원은 출연연 내 체험공간을 조성해 시민과 여행객이 과학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우선적으로 오픈랩 사업 제안에 동의한 출연연은 6곳(생명연·항우연·화학연·에트리·표준연·에너지연)이다. 하지만 해당 출연연에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전달한 이후 일부는 사업 방식에 불만을 드러내는 등 참여 거부 의사를 밝힌 상태다.

일단 출연연은 연구자들의 연구 공간도 부족한 상태라며 공간 확보의 어려움을 호소한다. 기존 디딤돌플라자 등 견학공간이 구축된 화학연과 에트리를 제외한 대부분 출연연은 확보할 공간이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시의 사업 방식에 불만을 토로하는 곳도 있다. 사업비를 출연연들이 직접 집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시에서 일괄적으로 용역을 수립하고 시공사를 선정해 예산을 컨트롤 한다는 데서 난색을 표하고 있다. 

한 출연연 관계자는 “출연연은 시의 산하기관이 아니다. 출연연별로 여건도, 담아낼 컨텐츠도 각각 다른데 시에서 조성해줄 테니 공간과 운영만 출연연에서 하라는 식의 사업방식은 문제가 있다”며 “결국 나중엔 출연연이 운영 관리해야 하는데 너무 근시안적인 시각으로 일을 처리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만약 컨텐츠를 바꾸고 싶을 때 기존에 조성된 것을 뜯어내는 것도 문제”라며 “가장 핵심은 단기간에 고민 없이 설계된 오픈랩에 얼마나 좋은 컨텐츠가 담길지도 미지수”라고 덧붙였다.

이에 시는 사업비가 별도 정산이 필요 없는 출연금 형태로 각 출연연에 내려질 경우 감사에 지적될 수 있다며 시가 일괄 집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참여 출연기관이 확정되면 설계용역 과정에서 출연연이 원하는 컨셉과 내용을 충분히 수렴해 담을 것”이라며 “차후 시공업체는 단가, 사업 수용 가능 규모에 따라 정해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내달 14일 출연연 기관장 회의를 통해 적어도 이달 중순까지는 참여기관을 확실히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