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서 권리당원 여론조사 반영
7월말까지 신청해야 '우군' 확보

더불어민주당.jpg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내년 총선이 채 1년도 남지 않은 가운데 이르면 내달 말, 늦어도 오는 7월 중순이면 더불어민주당의 충청권 총선 후보군의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민주당이 내년 총선 경선에서 권리당원 여론조사 결과를 반영키로 하면서 늦어도 7월까지는 총선을 준비 중인 입지자들이 모은 권리당원 신청서를 제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1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총선공천제도기획단은 내년 총선 후보 결정을 국민참여경선 방식으로 하되 권리당원 50%와 일반 국민(안심번호 응답자) 50%로 선거인단을 구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일반 국민 선거인단의 비중을 100% 반영했던 4·13총선(2016년)과 달리 권리당원 여론조사가 반영되는 것으로, 지역 정가에선 민주당 내년 총선 후보자 결정은 권리당원 여론조사에서 갈릴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때문에 정치 신인이나 그동안 정당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지 않았던 입지자들 보다는 현역이나 보직을 맡고 있는 기존 정치인들이 유리하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이 정치 신인에게 10%를 가산점을 부여키로 했지만, 권리당원 여론조사에서 현역이나 기존 정치인을 따라잡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민주당 권리당원은 6개월 이상 회비를 납부해야 권리를 인정받는다.

이를 감안하면 민주당 총선 경선에 참여하려면 늦어도 오는 7월 말까지는 권리당원을 신청해야 한다는 계산이다.

민주당에서 총선을 준비 중인 입지자들은 이미 우군 확보를 위해 개인적인 권리당원 확보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소속 한 지역 정치인은 “이해찬 대표가 내년 총선에서 전략공천을 하지 않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면서 “그렇다면 민주당에서 총선에 출마키 위해서는 당내 경선을 넘어야 하는데, 정치 신인 10%로 가산점 등 민주당 경선 가산·감산을 감안하더라도 자신에게 표를 던져 줄 권리당원이 없다면 경선을 넘기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서 총선 출마를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준비해야 할 것이 권리당원 확보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대전시당 관계자는 “내년 총선 경선에서 권리당원을 인정받기 위한 마지노선은 오는 7월 말이 될 것”이라며 “이를 고려했을 때 늦어도 7월 초부터는 권리당원 신청서가 몰려 접수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