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의원 "산업은행 수천억원 투자 검토" 밝혀

대덕 R&D특구 지역에 산업은행으로부터 수천억원이 투자되고, 정부의 파격적 세제 지원이 있을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현실화될 경우 '선택과 집중'의 원칙에 따라 마련된 대덕특구법을 실질적으로 뒷받침해 특구 성공을 실질적으로 앞당길 전망이다.

▶관련기사 2면

열린우리당 이상민 의원(대전 유성)은 1일 기자와 만나 "산업은행이 지난해 얻은 5000억원의 수익 중 상당 부분을 대덕특구에 투입할 것을 적극 검토 중"이라면서 "산은은 심지어 자체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팀원 중 한명을 과기부 특구팀에 파견할 의사를 밝혀 왔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산은이 적극적으로 자금 투입 의사를 밝혀 오고 있으나 과기부가 시행령이 마련되지 않고 있다는 이유로 이를 유보하고 있는 상태"라고 덧붙여 시행령이 확정되는 7월 중순 이후 산은의 대규모 자금 투입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 의원은 또 "최근 한덕수 경제부총리와 면담을 갖고, 특구 성공을 위한 파격적 세제 지원을 요구했다"면서 "한 부총리는 '범정부적으로 파격적인 세제 지원 등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고, 대덕특구 문제는 직접 챙기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의원은 "파격적 세제 지원이 실질적으로 가능하도록 재경부와 조율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산은의 자금 투입, 정부의 세제 지원에 이어 펀드 조성에도 주력하고 있다"면서 "일본의 투자자를 만나기 위해 이달 중 일본을 방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지정범위 확대 논란과 관련, "충북 청원군 현도, 부용면, 대전 신탄진 등은 모두 연구단지에 인접한 일부 소규모 지역"이라면서 "행정구역이 아닌 경제적 효용성 등으로 평가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볼 때, 이 정도로 범위를 넓히는 것은 괜찮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그러나 "한밭대 인근, 오송·오창, 광주, 대구, 포항 등의 지정범위 포함은 선택과 집중의 원칙에 비춰볼 때 절대로 안된다"고 못박았다.

이 의원은 "대덕 R&D특구 성공 태스크포스가 당내에 조만간 구성되고, 인선이 확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