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단지 산학연들 실력행사 움직임… 파문 클듯

충북 청원군 부용·현도면 등을 대덕 R&D특구로 포함시키려는 정부 정책에 대해 특구의 실질적 주체인 대덕연구단지 산학연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일부에서는 이의 저지를 위한 실력행사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가 하면 반대 입장의 목소리가 연구단지를 중심으로 사회 전반에 퍼지고 있어 파문이 확대될 조짐도 보이고 있다.

대덕단지 대덕벨리벤처연합회 중심의 기업은 물론 연구기관들은 이번 특구 범위 확대에 정치적 입김이 작용한 것은 특구의 본래 취지를 망각한 정부정책이라며 이를 막기 위한 '결사항전'을 준비 중이다.

출연연 고위 관계자는 "선택과 집중이라는 특구의 목적을 벗어난 이번 정책에 대해 특구의 실질적 주체인 대덕단지 산학연 등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며 "이를 막기 위해 실력행사가 필요하다면 최후의 방법으로 이를 택할 수도있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고 강조했다.

일선 산업계도 특구 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집중력이 중요하다며 정부의 특구 확대 방침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는 목소리를 높여가고 있다.

대전시 개발위원회는 1일 '대덕 연구단지개발특구 육성 특별법 시행령'과 관련, 이 지역 117개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지정 완화에 반대하다는 입장의 의견서를 정부에 제출했다.

개발위원회는 의견서에서 "시행령에 분원과 대학세분화를 포함시킨 것은 정치적 지역적 이혜관계에 의한 타협의 산물"이라며 "정부는 스스로 천명한 선택과 집중의 원칙을 지켜 시행령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대전 제3·4산업단지 관리공단 및 입주기업체들도 이날 청원군 일부 지역을 R&D특구 범위에 포함시키려는 정부의 방침을 철회하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특구의 설립 취지는 현재 조성된 대덕연구단지와 3·4산업단지 등 축척돼 있는 상업화 자원을 바탕으로 국가의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데 있다"며 "특구의 범위를 원칙 없이 확대하는 것은 기존의 설립 취지가 퇴색되는 만큼 원래 계획대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대전상공회의소와 (사)대덕밸리벤처연합회 등도 지난달 31일 성명서를 통해 대덕연구개발특구의 확대방침을 철회할 것을 정부에 강력하게 요구한 바 있다.
? /서두섭·박현호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