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중심의 스마트 교통도시 구축 나선 대전]
'언제 어디서나 편리한 이동'
2022년까지 3조 1800억 투입
市, 혁신 교통체계 구축 나서
공공교통부담률 '50%'로 제고

<글싣는 순서>
① 충청권광역철도 신호탄 쏜 대전
②교통혁신으로 타시도와 상생
③달라지는 대중교통체계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대전시가 트램과 광역철도망을 연계한 ‘스마트 교통도시’ 실현에 나서면서 새로운 교통정책방향을 수립하고 있다.

시는 대전지역에 트램이 새롭게 도입되는 만큼 버스와 도시철도, 택시, 공영자전거 타슈 등 모든 교통수단이 연계돼 언제, 어디서나 이동이 편리하도록 스마트 교통체계를 구축한다는 목표를 삼고 있다.

30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오는 2022년까지 3조 1800억원을 투입해 도시철도 중심 교통인프라 구축, 교통안전시설 보강 및 시민중심 교통안전문화 확산 등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교통환경을 조성하고 4차산업을 기반으로 한 혁신 교통체계를 구축한다.

시는 민선7기 교통정책 방향으로 △도시철도 중심 공공교통서비스 강화 △대전권 순환도로망 건설 △상생발전 광역교통망과 물류시설 기반 확충 △4차산업 혁명을 실현하는 스마트 교통도시 조성 △교통사고 사망자 제로 안전도시 구현 등 5개 분야별 추진전략을 수립했다.

시는 최우선으로 2025년 트램 개통에 대비해 ‘트램 중심의 공공교통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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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 충청투데이 DB
도시철도 2호선 역할을 하는 트램이 건설되면 대전에는 간선 철도망 3개 노선이 구축된다.

시는 트램이 완성되는 2025년에는 기존 시내버스 노선을 전면 개편해 도시철도·급행버스·광역BRT 등의 역과 정류장에 지선을 투입하고, 이동이 많은 주요 거점지역에는 환승센터와 환승시설을 설치해 원하는 곳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촘촘한 교통망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어 트램과 중복되는 노선의 시내버스는 틈새지역 및 오지지역으로 전환하고, 도시철도가 경유하지 않는 도심 교통수요가 많은 지역에는 급행버스노선 및 전용차로를 확대해 현재 37%인 공공교통수단분담률을 2030년까지 50%로 끌어 올린다는 복안을 세우고 있다.

이 밖에도 시는 대전권 순환 도로망을 건설하고 시 내·외곽 순환도로망 3개축에 단절된 5개 구간 32.5㎞를 연결시켜 도심 교통량 분산과 원도심 등 지역 균형발전을 꾀한다.

이밖에 4차산업 혁명을 실현하는 스마트 교통도시를 만들기 위해 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 스마트 신호제어 등 교통분야에 4차산업 기술을 접목한 인공지능 신호체계를 도입해 도심혼잡을 개선하고 교통여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민선 7기 교통정책의 주인공은 시민이며, 아무리 좋은 정책도 시민과 함께 해야 성공할 수 있다”며 “앞으로 중부권 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교통의 중심지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끝>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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