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정부 지역공약 확정 계획
균형발전위-청와대 논의진행
중앙부처-시·도 의견 모아져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속보>=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문재인 정부의 지역공약 확정을 위해 청와대와 논의를 진행 중인 가운데 충남도와 중앙부처가 제시한 의견에 내포혁신도시 추가 지정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4월 30일자 2면 보도>

혁신도시 추가 지정이 아직까지 공식적인 지역공약 확정 수순에 들어선 것은 아니지만 관계기관의 의견에 공통적으로 이름을 올리면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30일 충청투데이가 입수한 문건에 따르면 앞서 도는 내포혁신도시 추가 지정과 제2단계 공공기관 이전에 대한 내용을 공약 이행을 위한 세부사업으로 균형발전위 측에 제시했다. 이 같은 내용은 중앙부처가 제시한 안건에도 포함됐으며 균형발전위가 공약과 관련해 중앙부처와 시·도 간 의견을 조율 중인 만큼 지역공약으로 확정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혁신도시 추가 지정이 지역공약으로 확정될 경우 국회에 계류 중인 혁신도시특별법 개정안의 통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관계기관과의 협의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균형발전위는 이와 관련해 전국적으로 200여개에 달하는 지역공약에 대해 논의 중인 상태로 각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균형발전위 관계자는 “청와대와 논의를 지속하고 있는 상태”라며 “향후 일정은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슬라이드뉴스2-혁신도시지정촉구.jpg
▲ 사진 = 충청투데이 DB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9대 대선에서 내포신도시 환황해권 중심도시 육성을 충남지역 공약 중 하나로 내걸었다. 세부사업으로는 국가 공공기관 이전 지원과 산·학·연클러스터 구축, 종합병원 유치 등이 포함됐다.

하지만 인구와 도시발전 등 부문에서 침체기를 겪고 있는 내포를 실질적인 환황해권 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해선 우선 혁신도시 지정이 이뤄져야 한다는 게 지역민들과 도의 입장이다.

특히 충남은 당초 연기군 행정중심복합도시 조성을 이유로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됐지만 연기군이 세종특별자치시로 출범하면서 399여㎢의 면적과 2012년 기준 인구 9만 6000명, 지역총생산 1조 7994억원이 감소하는 피해를 입었고 세종시로 인한 인구 공동화 현상도 지속되고 있다.

여기에 충남과 대전을 제외한 전국 12개 혁신도시에서만 지역인재 채용 할당제와 공공기관 이전 등이 이뤄지고 있고 앞으로 문재인 정부의 지방균형발전 정책도 이를 거점으로 추진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추가 지정의 당위성은 명확해지고 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