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이슈]
도시공원 민특사업…난항
트램…외지업체 독식 전망
도시개발사업도 계획 없어
미래 먹거리 확보…빨간불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대전지역 건설업계가 눈독을 들인 미래 먹거리들이 수주와 멀어지면서 지역 건설업계의 탄식이 커지고 있다.

대부분의 도시공원 민간특례 사업(이하 민특사업)이 불발위기에 처하고 대전도시철도 2호선 참여 한계, 도시 개발 사업 기근 등 건설경기 침체 속 미래 먹거리가 확보에 빨간불이 켜진 지역 건설업계의 위기감이 증폭되고 있다.

28일 대전시에 따르면 2017년 도시공원 일몰제의 대안으로 민특사업을 도입키로 했다.

당시 새 먹거리 마련이 시급한 건설업계에선 지역사회의 주거환경을 개선에 기여함과 동시에 건설업계의 일감 창출의 장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민특사업이 새로운 형태의 성장 모델이 될 것이란 기대감을 가졌다. 

그러나 최근 대부분의 민특사업이 좌초될 위기에 처하면서 경제적 활성 효과를 기대한 지역 건설업계의 장탄식이 커지고 있다.

시가 추진 중인 민특사업이 진행 중인 5개 공원 중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곳은 용전공원 뿐이다.

최근 진행된 월평공원 갈마지구 민특사업도 도시계획위원회의 재심의 결정이 내려져 이마저도 개발 불가 판정을 받는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사업이 확정된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과 관련해서도 지역 건설업계의 표정은 어둡다.

슬라이드뉴스1-건설현장.jpg
▲ ⓒ연합뉴스
과거 대전도시철도 1호선 건설 당시 서울·수도권 업체의 참여로 지역 업체가 큰 수익을 내지 못했는데 이번 2호선 역시 같은 상황이 반복될 것으로 점쳐지면서다.

트램 노선이 노면에 건설되는 특수성을 감안할 때 이와 관련한 특수면허를 가진 외지업체가 독식할 것이라는 게 지역 건설업계의 중론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아직 설계 초기 단계로 입찰 조건에 특수면허를 가진 건설사가 참여해야 한다는 조건은 확정되지 않았다"며 "다만 전국에서 (트램이)처음 시공되는 사례이기 때문에 경전철 등 유사 실적을 가진 업체에 가점을 부여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구체적인 설계 방안이 확정돼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계획된 도시개발 사업이 없다는 점에서도 지역 건설업계의 주름이 깊어지고 있다.

도안 신도시 이후 이렇다 할 대규모 택지개발 사업도 끊긴 상황이기 때문이다.

최근 LH 대전충남지역본부가 최근 내놓은 올해 공사 및 용역 발주계획에서도 충남은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 2단계 조성공사 등 대규모 토목공사가 계획됐지만 대전은 전무하다.

지역 건설업계 관계자는 "새정부 들어 SOC사업 축소로 가뜩이나 건설경기가 침체된 상황에서 미래 먹거리가 전혀 잡히지 않고 있다”며 “더 큰 문제는 이런 건설경기의 불확실성이 나아질 기미가 안보인다. 앞으로도 건설경기를 일으켜 세울만한 요소가 없다는 점에서다”고 고개를 떨궜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