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종태 대전 서구청장

2200만 자동차 시대가 도래했다. 세대마다 한대 이상의 차를 보유하고 있는 셈이다. 차량이 늘면서 생활은 편리해졌지만, 주차문제라는 원치 않는 ‘혹’을 달게됐다.

거리는 불법 주정차로 몸살을 앓다 못해 보행자의 안전까지 위협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오죽하면 불법 주정차로 인해 소방차의 통행 방해가 이슈화되자 정부는 소화전, 교차로, 버스정류장, 횡단보도 등 주정차 절대 금지구역을 설정하고, 주민들이 직접 스마트폰을 사용해 불법행위를 신고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했을 정도다.

서구에서는 올바른 주차문화의 확립을 위해 시민들과 함께 ‘행복주차 캠페인’을 전개하고, 교통약자 보호를 위한 어린이·노인 보호구역 정비, 학원가 야간 주차안전 도우미 배치, 공영주차 카드결제 서비스 도입 등 다양한 시책을 펼치고 있다.

특히 공영주차장 확보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물리적 공급에는 공간과 예산의 한계가 있는 만큼 학교·아파트·종교 시설에 있는 부설주차장 50여 개소와 협약을 맺어 2300여 면을 확보했으며 시설개선 지원을 통해 추가 개방에 힘쓰고 있다.

또한 2007년부터 원도심 지역 주택가의 야간 주차난 해소를 위해 자치구 중 유일하게 ‘거주자우선주차제’를 도입 운영 중이다. 초기 단계에서는 시행착오를 겪기도 했으나, 제도가 정착되면서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다. 앞으로 야간 시간에 활용 가능한 건물 부설주차장 보유 기관을 발굴해 주차 공유를 확대할 계획이다.

불법 주정차는 본질적으로 제한된 공간에 과도한 수요로 발생하는 문제지만, 주민의 안전과 불편을 해소하면서 요식업 및 택배, 물류업 등에 종사하는 소상공인을 고려해야 하는 이중적인 특성을 띠고 있다.

즉 단속 강화라는 대증요법이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는 이유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행정 기관에서는 주민들이 도심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교통체계와 시설을 갖춰야 하고, 시민들은 약간의 불편을 감수하지 않으면 더 큰 피해가 모두에게 미친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우리 모두가 한 발자국씩 올바른 주차문화와 환경을 만들어 나갈 때 ‘사람중심도시 행복서구’는 성큼 다가올 것으로 확신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