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위, 민간위탁 동의안 부결 … 교육청, 산하기관등 방법 모색

대전시교육청이 조성한 대전 들꽃마을의 조기 개관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대전시교육청과 대전시교육위원회에 따르면 최근 시 교육청이 시교육위원회에 상정한 들꽃마을 민간위탁 동의안이 부결됐다.

들꽃마을은 대덕구 용호동 신탄진용정초 용호분교에 5억여원을 투입해 원두막, 벤치, 나무 등의 조경시설을 지난해 말 끝냈다.

들꽃마을은 폐교활용 일환과 자연체험이 부족하고 환경보호 및 오염예방의식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체험학습 등 자연친화적 교육활동을 할 수 있는 학습장으로 활용하기 위해 조성됐다.

시 교육청은 야생식물 재배 및 실외조경 등 전문지식이 있는 법인 또는 단체에 식물 식재 및 관리·운영을 위탁해 다양한 교육적 효과를 거둔다는 방침을 세우고 민간위탁을 추진했으나 제동이 걸렸다.

시교육위원회는 위탁안이 올해 기준으로 연간 1억원씩 위탁경비를 지원해야 돼 가뜩이나 어려운 교육재정을 압박할 수 있다는 점과 한밭수목원 개관으로 활용도가 감소할 수 있다는 등의 이유를 들어 부결시켰다.

이에 따라 시 교육청은 앞으로 구체적인 관리방안을 마련해야 하고 그 대안으로 시 교육청 산하기관 관리, 위탁금 지원없는 민간관리 등이 검토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산하기관 관리에도 당초 조성 취지대로 제대로 된 관리를 하려면 일정 부분 비용 부담이 불가피해 단순히 비용측면만을 고려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또 시민의 혈세로 조성한 시설물이 무용지물이 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빠른 시일 내에 적절한 관리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시 교육청 관계자는 "산하기관 관리와 민간위탁 중 어느 쪽이 비용이 많이 든다고 섣불리 판단할 수 없다"며 "시교육위원회 의견이 결정된 만큼 그 틀 안에서 관리방안을 빠른 시일 내에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