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기초의회 공동발전委 구성·시민단체 촉구등 부담

▲ 오효진 청원군수
오효진 청원군수가 지난달 31일 기자회견을 자청, 청주시에 통합 조건을 역제의 함에 따라 청주·청원 통합 문제가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됐다.

그동안 줄곧 반대 입장을 보이던 오 군수가 비록 전제 조건을 제시하기는 했지만 통합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게 된 것은 이달 초 시민사회단체가 하나되기 운동본부를 발족해 본격 통합 논쟁에 뛰어든데다 청주·청원 기초의회가 공동발전위원회를 구성키로 하는 등 사실상 통합이 거스를 수 없는 대세로 자리 잡아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청원군 지역도 도시화가 급격히 이뤄져 외지인들의 유입이 늘면서 통합에 찬성하는 주민들이 늘어난 것도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청주시가 통합에 따른 이행결의문을 발표하던 지난달 26일에도 청원군 실무 담당자들은 별다른 내용이 없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여온 터라 오 군수의 이날 회견 내용은 다소 의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어찌됐든 오 군수의 기자회견에 대해 한대수 청주시장이 "청원군의 제안을 적극 수용하겠다"며 "오 군수의 결단에 감사한다"고 밝혀 통합 논의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현재 남아 있는 걸림돌은 청주시와 청원군의회 의원을 동수로 하는 문제지만 이는 이미 여수시와 여천군이 통합하면서 의원을 동수로 한 전례가 있고 청주시 의원들이 강력한 통합 의지를 갖고 있어 법률적인 문제만 해결되면 쉽게 풀어나갈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청주시청 이전 문제도 대상 지역 선정과정에서 상당한 진통이 예상되지만 청원군 이전이라는 원칙만 정해진다면 추후 논의해도 될 문제여서 큰 장애가 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결국 농촌 소외와 쓰레기매립장 등 혐오시설의 청원군 집중을 우려하며 그동안 통합을 적극 반대해 온 농촌지역의 토박이 청원군민들과 일부 군의원들을 설득하는 문제가 통합의 성패를 가를 핵심 키로 등장하고 있다.

청주시와 청원군이 이들로부터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제도적 장치 마련과 함께 과감한 투자가 담보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통합과정에서 주민간의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공론의 장이 마련돼 주민들의 의견이 가감없이 전달되고 누구나 의견을 개진할 수 있어야 한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통합을 축제로 이끌어야 하는 책임이 모두에게 있음을 알아야 한다는 지적도 흘러나오고 있다.
?/청원=김종원·권기석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