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경제 선순환을 이끌 지역화폐 도입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역화폐는 지역에서 발행하고,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이나 코인 등의 결제 수단이다.

도는 17일 소상공인 매출 증대와 지역 내 소비 촉진을 통한 지역소득 역외유출 방지, 지역경제 선순환 체계 구축 등을 위해 지역화폐 발행·이용을 확대키로 하고, 최근 활성화 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충남 지역화폐는 도내 전역이 아닌 해당 시·군 내에서만 유통 가능토록 ‘광역 지원 모형’을 채택했다. 도 단위 유통 시 특정 지역 쏠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발행 목표액은 올해 124억 원을 시작으로, 내년 250억 원, 2021년 400억 원, 2022년 500억 원, 2023년 1000억 원 등으로 설정했다. 이용 대상은 전통시장과 소상공인을 비롯한 자영업자 등이며, 유흥·사행업소, 백화점, 대규모 점포 등은 제외키로 했다.

도는 올해를 기반 구축 단계로 설정하고, 조례 제정, 발행 지원, 시·군 공무원 및 주민 홍보 강화 등의 활동을 펴기로 했다.

앞서 김영권 도의원이 대표발의한 ‘충청남도 지역화폐의 보급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가 지난 11일자로 제정·공포된 바 있다. 이 조례는 지역화폐 이용 활성화 사업 및 지원, 시·군에 대한 재정 지원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현재 5개 기초자치단체만 제정해 운영 중인 지역화폐 조례는 상반기 내에 15개 시·군 모두 의회에 상정 할 수 있도록 했다. 도는 이와 함께 발행액의 10%에 달하는 운영비 일부를 도비로 보조키로 하고, 올해 1회 추경에 관련 예산을 확보했다.

지역화폐에 대한 공감대 확산을 위해 오는 19일 도청에서 시·군 팀장 및 담당자가 참가한 가운데 지역화폐 활성화 워크숍을 연다. 주민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는 수시 홍보 활동을 펴기로 했다.

도는 또 종이로 된 지역화폐 대신 모바일 지역화폐를 보급하는 방안도 검토할 방침이다.

모바일 지역화폐의 경우 휴대 및 사용이 간편하고, 발행액 모두 지역 내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빅데이터를 통한 상권 분석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도내에서는 8개 시·군이 지역화폐를 발행해 전입 장려금 및 축하금, 청렴 마일리지·성실납세자·출산 축하, 금연 격려금·위기가정 신고 포상금 등으로 활용 중이다. 발행액은 부여 21억원, 서천 17억5000만원, 계룡 15억원, 태안·청양 10억원, 예산 5억5000만원 등이다.

지역화폐 운영에 따른 성과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 ‘고향사랑 상품권 경제적 효과 분석 및 제도화 방안’에 따르면, 강원 양구의 경우 소상공인 1인당 소득이 2.13% 상승했으며, 화천은 부가가치 효과가 15.9배에 달했다. 춘천은 관광객 1명이 상품권 1만원 어치를 구매하면, 지역 내에서 3만7500원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내에서는 발행액의 10배 이상 경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도 관계자는 “2017년 기준 충남의 지역내총생산은 124조 4000억 원으로 전국 최상위 수준이나, 소득 역외유출 역시 27조 9000억 원(22.48%)으로 심각한 수준을 보였다”라며 “역외유출을 막고 지역 내 소비 촉진을 통한 소상공인 매출 증대 등을 위해 지역화폐를 조기에 정착시키고 활성화 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투데이픽 todaypic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