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는 23일 ‘충남아이키움뜰’ 개원식 갖고 운영 본격 시작
- 주·야 24시간 보육…‘옛 도지사 관사를 아이들 공간으로’

부모의 야간근무나 병원이용 등 긴급한 사정이 생겼을 때 ‘24시간’ 아이를 맡길 수 있는 공보육 시스템이 충남에도 도입된다.

도는 16일 내포신도시에 24시간제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충남아이키움뜰’을 설치하고 오는 23일부터 본격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충남아이키움뜰은 아이를 긴급하게 맡겨야 할 경우 맞춤형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시설로, 지난해 9월 설치를 결정했다. 옛 도지사 관사를 리모델링했으며 2150㎡의 부지에 건축물 4개동, 건축 연면적은 340.8㎡다.

보육 서비스는 월요일 오전 9시부터 금요일 밤 12시까지 주·야간 시간제로 제공되며,

충남육아종합지원센터가 운영을 맡는다.

주말·공휴일의 경우 평일 운영을 통해 보육 수요를 파악한 후 확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이용 시간은 주간 시간제의 경우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며, 대상은 양육수당이 지급되는 6~36개월 영·유아다. 시간당 1000원의 본인부담금을 내야한다.

야간 시간제는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오전 9시까지 운영하며, 24개월부터 만 5세 미만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아동과 양육자 모두 도내에 주소를 두고 있어야 하며, 이용료는 시간당 4000원이다.

이용 신청은 개원 이후 충남아이키움뜰 홈페이지에 구축되는 예약 시스템을 통해 가능하다.

충남아이키움뜰은 이와 함께 장난감·도서 대여 서비스와 이동식 놀이교실도 운영한다.

장난감·도서 대여는 만 0∼5세 영·유아 자녀를 둔 도내 가정 대상이며, 이용 시간은 매주 월∼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이동식 놀이교실은 도내 어린이집 미설치 지역의 만 0∼5세 영·유아 자녀를 둔 가정을 찾아 서비스를 진행하는 것으로, 충남아이키움뜰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 후 이용할 수 있다.

도는 오는 18일까지 충남육아종합지원센터 분소 이전과 장난감·도서 대여 시설 설치를 마칠 계획이다. 이후 21일까지 보육교사 교육과 보육실 시범운영을 한 뒤, 23일 개원식을 갖는다.

투데이픽 todaypic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