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완성 세종시민대책위, 내달 10일까지 청원운동 계획, 행정 비효율성 개선 등 주장

▲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촉구하는 국민청원운동이 본격 진행된다. '행정수도완성 세종시민대책위원회'는 11일 세종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내달 10일까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행정수도완성 세종시민대책위가 시청앞에서 국민청원운동 내용을 담은 현수막을 펼치고 있는 모습. 사진=이승동 기자
[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 “국민과 더불어 지역과 소통하는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청원합니다”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촉구하는 국민청원운동이 본격 진행된다. '행정수도완성 세종시민대책위원회'는 11일 세종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내달 10일까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민대책위는 국민청원을 추진하기 위해 366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국민청원 시민추진단'을 구성했다. 이날 시민대책위는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는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이다.

또 자치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국정과제로 수행하고 있는 정부의 강력하고도 분명한 국가균형발전 의지를 대외적으로 표명하는 것”이라면서 “세종과 서울의 정치행정의 이원화로 인해 행정의 비효율성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세종시 행정 비효율성을 극복하고 골고루 잘사는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선 대통령 세종집무실과 여성가족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등 미이전 중앙행정기관의 세종시 이전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는 국민이 소통하는 국민주권과 국민중심 민주주의라는 시대정신 반영일 뿐만 아니라 국가균형 발전의지를 강력하게 표명하는 현실적인 해법"이라며 “광화문 대통령 시대의 보완재가 필요하고, 마침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가 가시화되고 있는 만큼 지금이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의 최적기”라고 강조했다.

시민대책위는 11일 자정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청원을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 올렸다. 이 청원에는 11일 오후 4시 기준 1985명이 참여했다. 20만명 이상 참여한 국민청원은 정부 및 청와대가 답변에 응해야한다.

시민대책위는 20만 달성을 위해 광화문 청와대 앞 퍼포먼스 개최를 비롯해 역과 터미널 등 주요거점에 청원부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민관정 거버넌스를 구축해 대통령세종집무실 설치 세종시민 결의대회도 개최한다.

김해식 국민청원 시민추진단 공동단장은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으로 태어난 세종시가 현재 행정기능이 분산돼 있어 제대로 행정수도로서의 기능을 다 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행정의 비효율성을 극복하고 골고루 잘 사는 대한민국을 이루기 위해서는 대통령 세종집무실이 반드시 설치돼야 한다. 세종시라는 지역적 한계를 넘어 충청권의 숙원 과제로 공유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염원하는 국민과 함께 대정정을 시작한다. 33만 세종시민과 500만 충청도민 5000만 국민 지지와 응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