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속보>=청년들에게 외면 받던 대전시의 ‘청년창업지원카드’ 사업이 대대적으로 개편된다.

대전시가 매번 실패한 정책을 개선책 없이 똑같은 맥락으로 추진하면서 결과적으로 헛된 청년정책을 펼치고 있다는 본보 보도 이후 이전과 전혀 다른 모습으로 청년창업지원카드 사업이 선보여진다.

7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오는 5월 중 신청자격 기준을 대폭 완화하고 지원금액을 상승시킨 ‘2019 청년창업지원카드’ 모집을 실시한다.

시는 청년들이 신선한 아이템으로 창업에 도전하고 있으나, 경제적 여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창업자를 지원하기 위해 청년창업지원카드를 도입했다.

최종인원 500명의 목표를 두고 ‘2018 청년창업지원카드’ 모집에 나섰지만 매번 수요자 찾기에는 실패 했었다.

총 4차까지 공모를 진행했지만 최종적으로 절반 수준인 282명의 창업가들만 찾아냈다.

이로인해 청년창업지원카드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꾸준히 제기됐으며, 신청자들의 자격 기준을 대폭 개선시키거나 또는 지원금액을 늘리는 등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청년창업지원카드.jpg
▲ 대전 청년창업지원카드 홈페이지 캡처
결국 시는 대폭 변화를 준 ‘2019년 판’ 정책을 내 놓았다.

우선 기존의 공고일 기준으로 대전시에 6개월 이상 주소를 둔 청년을 대상으로 자격을 부여했지만 변화된 내용은 신청일 현재 대전시에 주소만 두고 있으면 된다.

신청자격 또한 창업후 6개월~3년이내, 연매출액 1억원 이하에서 창업후 3년 이내, 연매출액 5억원 이하로 기준을 낮췄다.

특히 기존의 지원금액 또한 30만원에서 50만원으로 상향조정 했다.

다만 최근 4차모집까지 진행된 공고로 선정된 인원은 기존처럼 30만원의 지원금액을 받는다.

시는 이번 모집부터 목표기준도 300명으로 하향 조정해 실 수요자 찾기에 나선다는 복안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실제 활동하는 청년 창업가들과의 간담회 등을 통해 건의된 내용을 반영시켜 조건 변경, 지원금액 확대 등을 실시했다”며 “앞으로 청년창업지원카드가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에게 가뭄 속 단비와 같은 역할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기준 대전지역에 위치한 창업자 대표자 중 20~39세인 청년 대표자들의 사업체는 총 1만 9610개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