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결과도 AI 기반 개인화…소비량 4배 늘어"

▲ [네이버 제공]
▲ [네이버 제공]
네이버 "AI 뉴스 편집 후 조회 수 69% 증가"

"검색 결과도 AI 기반 개인화…소비량 4배 늘어"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네이버는 뉴스 등 콘텐츠 편집 및 추천에 인공지능(AI) 기반 알고리즘을 적용한 이후 소비량이 큰 폭으로 늘었다고 5일 밝혔다.

김광현 네이버 서치&클로바 리더는 이날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네이버 AI 콜로키움 2019' 행사에서 "네이버 뉴스 서비스에 '에어스(AiRS)' 기반의 추천 기술을 접목해 1년 만에 1일 평균 페이지뷰(PV)가 69% 증가했다"고 말했다.

김 리더는 또 "해외 4개국의 라인 뉴스에 에어스를 적용했더니 일일 이용자 수(DAU)가 176%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2017년 처음 선보인 콘텐츠 추천 시스템인 에어스가 네이버의 각종 서비스에서 점점 확대 적용되면서 최근 뉴스 영역 편집은 사람 손을 벗어나 AI가 전담하고 있다.

앞으로 네이버는 각종 콘텐츠뿐 아니라 검색 서비스에도 AI 기반의 추천 시스템을 적용하는 '개인화 검색'을 도입할 예정이다

김 리더는 "사용자 1%를 대상으로 검색 개인화를 시험하고 있는데, 그 결과 첫 번째 노출되는 정보의 소비량이 4배 정도 증가했다"며 "개인화 검색은 올해 지속적으로 확대 적용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는 앞으로도 AI 기술을 글로벌 경쟁력의 원천으로 삼고 학계 및 업계와의 연구개발 협력을 꾸준히 늘려나갈 예정이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이번 행사에는 52개 국내외 대학에서 370여명의 AI 분야 교수와 대학원생들이 참가했다. 네이버는 지난해 국내·외 대학과 30여개 산학 과제를 진행했고 AI 분야 자문 교수제도를 운용해오고 있다.

김 리더는 "앞으로도 네이버의 AI 기술은 네이버 전반은 물론 라인과 그 주변 서비스, 협력사의 기기 곳곳에 적용돼 더욱 큰 AI 생태계를 구성하고 이용자에게 더욱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ljungberg@yna.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