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 도움안돼” 인식 공유
교원대 부설고 이전 변수로


[충청투데이 임용우 기자] 최근 이시종 지사와 김병우 교육감이 비공개 회동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주목받고 있다. 도와 도교육청이 논란을 빚고 있는 미래인재 육성에 대한 의견조율이 이뤄졌는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있다.

지난 주 이 지사와 김 교육감, 이숙애 충북도의회 교육위원장은 청주의 한 식당에서 만찬을 가졌다. 만남은 이숙애 위원장이 도와 도교육청 입장 수렴과 관계 완화를 위해 주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지사와 김 교육감은 명문고 육성과 관련해 더이상 갈등을 노출하지 말자고 뜻을 모았지만 시각차는 여전하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이날 이 지사는 자율형 사립고 설립 필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기업 연계형 자사고 설립을 주장하면서 유은혜 교육부 장관을 만나 허가를 요청하기도 했다. 지역 고등학생들의 명문대 진학률 하락을 막기 위해서는 자사고 설립이 필요하다는 생각에서다. 자사고 설립이 불가능하다면 전국 선발이 가능한 고등학교 도입이라도 이뤄내겠다는 생각이다.

반면, 김병우 교육감은 충북 전체 학력 신장을 미래인재 육성 방안으로 제시해왔다. 특정 학교 설립을 통해 인재 육성은 과거의 발상이라는 점을 공고히 한 것이다. 이에 진천 서전고, 충북과학고 육성변경과 캠퍼스형 모델학교 등이 대안으로 언급됐다. 이어 김 교육감이 SNS를 통해 국가 교육 어젠다의 실험학교인 교원대부설고를 국립 미래학교로 육성하자는 의견을 냈다. 오송 이전을 통해 자율형 사립고를 대체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교원대 부설고 이전을 통한 육성이 양쪽의 바람을 들어줄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교원대 부설고 이전을 통한 육성이 결정된다해도 어떤 방식을 차용할 지에 대한 의문도 있다. 육성 방안에 대한 양측의 의견이 갈라지며 갈등으로 다시 번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실제 교원대는 최근 교육부에 '교원대 부설고 이전 신축 예산 요구서'를 제출하고, 실무협의에 들어갔다.

교원대는 현재 12학급을 30학급 규모로 늘리기 위해 대학 내에 있는 교원대 부설고의 오송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교원대는 이전에 필요한 예산이 부지 매입비 100억원, 설계비 18억원, 건축비 465억원 등 총 583억원 규모로 추정하고 있다.

교원대 부설고는 1990년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에 개교할 당시 건설했던 교사와 기숙사 등이 낡아 신축이 필요한 데다 학년별 학급이 4학급에 불과해 다양한 교과 운영에 어려움을 겪었다.

도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명문고 육성 방안은 사회적 공론화를 통해 결정할 문제"라며 "이번 회동이 불필요하게 빚어진 갈등을 해소하는 데는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2009년 이후 전국적으로 43개 자사고가 설립됐는데 충북에는 1곳도 없는 실정"이라며 "도교육청과 함께 명문고 육성을 포함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겠다"고 밝혔다. 임용우 기자 winesk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