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초 여성 비행사로 기록된 권기옥(1901~1988) 지사.

권 지사는 일제강정기 때 우리나라 독립을 외쳤던 독립운동가이기도 하다.

권 지사가 저항시인이자 독립운동가인 심훈(1901∼1936) 선생의 죽음을 애도하며 지은 만장(輓章)이 발견돼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일 당진시에 따르면 심훈기념관은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기념관 소장자료를 연구하던 중 심훈 추모시를 발견했다.

기념관 측은 권기옥 지사의 후손을 통해 필체 등의 확인을 거쳐 권 지사가 심훈선생의 죽음을 애도하며 쓴 추모시라는 점을 최종 밝혀냈다.

권기옥지사 만장-600.jpg
▲ 사진=당진시 제공
추모시는 ‘哭小說家沈先生大燮靈座(곡소설가심선생대섭영좌)’라는 제목으로, 7언 절구의 한시 초서로 돼 있다.

권 지사는 심훈 선생에 대해 어지럽고 속된 세계를 걷지 않은 인물로 표현했다. 자신을 ‘狂生’(광생)이란 단어로 낮추고 심 선생을 높이는 비유법을 쓰기도 했다.

그동안 심 선생과 권 지사와의 관계를 알려주는 직접적인 자료가 없었으나 이번 추모시 발견으로 두 사람이 생전에 가까운 사이였던 것으로 추측된다.

장승률 학예연구사는 “아직 연구가 더 필요하지만 심훈 선생과 권기옥 지사의 인연은 상해 임시정부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가 싶다”면서 “앞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심훈 선생의 상해시절 임시정부와의 관계 등이 연구돼 그의 더 많은 업적이 세상에 나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권기옥 지사는 숭의여학교에 결성된 비밀결사대인 송죽회에 가입해 독립운동에 투신했으며, 임시정부의 추천을 받아 1923년 4월 운남육군항공학교 제1기생으로 입학해 한국 최초의 여성 비행사로 활동했다.

권 지사가 남긴 추모시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哭小說家沈先生大燮靈座(소설가 심대섭 선생 영전에서 곡하다)

聞道玉京卽此樓(하늘에 옥경 있다더니 이 빈소가 거기라네)

紅塵官海不同流(번거롭고 속된 관리길 걷지 않았네)

春風到處美人恨(봄바람 일렁이면 미인들 한탄하고)

秋月明時孤客愁(가을달 밝으니 외론 나그네 시름에 젖는구나)

權其玉 狂生 挽(권기옥이 만사를 짓다)

투데이픽 todaypic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