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시의원 시정질문에 답변
오창 주민 본회의장서 침묵시위


?[충청투데이 김용언 기자] 한범덕 청주시장이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문제와 연결된 민선 6기 때의 ‘오창지역 환경개선 업무 협약서’와 관련,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한 시장은 26일 청주시의회 본회의장에서 “법적 절차인 폐기물처리업 허가와 행정적 지원을 내용으로 하는 협약서의 이행에 대한 사항은 보다 면밀하게 검토해 조처하겠다”고 밝혔다.

한 시장은 “2015년 협약 당시 오창산단에 소각시설이 설치될 경우 수천 가구 주민들의 건강에 막대한 피해가 있을 것으로 예상돼 오창산단외 지역으로(소각장을) 이전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해 업무를 처리한 것”이라며 이같이 답변했다.

그는 후기리 소각장 사업과 관련, 주민 반발에 부딪힌 사업자 이에스지청원이 후기리 대신 원래 계획대로 오창산단에 소각장 건립을 추진할 가능성과 관련, “협약을 통해 오창산단 외 지역으로 입지를 결정했는데 오창산단에 다시 입지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한 시장의 답변은 박정희 시의원이 후기리 소각장 등 지역 소각장·매립장 문제에 대해 시정 질문을 한데 따른 것이다.

오창이 지역구인 박 의원은 “협약서를 보면 ‘협약의 내용을 성실히 이행하며, 협약서에 명시하지 않은 사항은 별도 합의한다’고 돼 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소각장, 매립장의 규모, 사업 범위의 변경이 있었다면 그 변경사항을 시와 협의해 진행했는지 묻고 싶고, 별도의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했다면 업체가 협약을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슬라이드뉴스3-오창소각장반대침묵시위.jpg
▲ 26일 청주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41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방청하는 오창읍 주민들이 후기리 폐기물소각장 신설을 반대하는 마스크를 쓰고 침묵시위를 하고 있다. 김용언 기자 whenikiss@cctoday.co.kr
협약서는 이에스청원(현 이에스지청원)과 이승훈 시장 때인 민선 6기 청주시가 2015년 3월에 체결한 것이다.

이 업체는 옥산면 남촌리에서 지난해 말까지 1∼3단계 매립 사업을 벌인 오창산단 폐기물매립장 운영자로, 애초 이곳에서 매립장 증설과 함께 행정소송을 통해 소각장까지 추진했다. 주민들이 소각장 사업에 크게 반발하자 이 업체와 청주시는 당시 ‘이에스청원은 오창산단에 추진·운영 중인 폐기물 소각시설과 매립장을 관내 타 지역으로 이전하고, 시는 이에스청원의 소각시설과 매립장 이전 사업에 적극 협력한다’는 협약을 추진했다.

이에스지청원은 협약을 토대로 후기리에서 130만㎥ 규모의 매립장 조성과 함께 하루 처리용량 기준 282t 규모의 소각장과 500t 규모의 슬러지 건조장 건립을 추진 중이다.

이에 오창 주민들은 “후기리 소각장 영향권 6∼8㎞ 안에는 어린이·청소년 2만명 등 7만명이 거주한다. 미세먼지로 고통받는 주민들이 발암물질도 호흡해야 하느냐”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 소속 주민 40명가량은 이날 검은색 마스크를 쓰고 본회의장 방청석에 앉아 침묵시위를 벌였다.

대책위는 오는 27일에는 세종시의 환경부에 이어 대전의 금강유역환경청을 항의 방문, 후기리 소각장에 대해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를 촉구할 예정이다.

김용언 기자 whenikis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