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 외교사절 21개국 59명 참가
청정딸기수확체험 등 연일 인기
“명실상부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

▲ 논산딸기축제를 참가한 관광객들이 체험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다. 논산시 제공
[충청투데이 김흥준 기자] '2019 논산딸기축제'가 비와 꽃샘추위 속에서도 인산인해를 이루며 대한민국 대표축제는 물론 글로벌 축제 위상을 실감케 했다.

지난 20일부터 24일까지 논산천 둔치와 딸기밭 일원에서 화려하게 막을 올린 축제는 50여년의 재배역사가 담겨있는 친환경 명품 논산딸기의 진면목과 세계화 가능성을 확인시키며 5일간의 여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올해는 딸기 본연의 맛을 살리기 위해 개최 시기를 2주 앞당겨 방문객들에게 고품질의 딸기를 선보여 큰 호응을 얻었다.

축제 첫날인 지난 20일 개막식에서는 주한 외교사절 21개국 59명을 초청, 친환경고품질 논산딸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며, 세계적인 관심과 글로벌 축제다운 위상을 드러냈다.

또한 체험농가에서 이뤄진 최고 인기프로그램인 청정딸기수확체험은 연일 성시를 이뤄 인기를 입증했으며, 딸기케이크 만들기, 딸기잼 만들기, 웰빙 딸기음식 체험, 딸기떡 길게 뽑기 등 다양한 먹거리 체험은 물론 딸기 페이스페인팅 등 체험소재를 다양화해 오감을 즐겁게 했다.

아울러 축제를 대표할 체험 프로그램 집중화와 관람객 딸기 이벤트 및 무료 시식행사를 확대 운영하는 등 전방위적인 딸기 홍보전에 주력했으며, 외국인 관광객들의 발길이 줄을 이어 논산딸기의 유명세를 재입증했다.

특히 이번 축제에는 주한 외교사절 및 대사관 관계자는 물론 최근 싱가포르, 홍콩, 동남아 등에서 한류 열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논산 딸기의 위상을 제고하고 향후 해외 수출확대를 위해 해외 바이어를 초청, 국제적으로 논산딸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이와 더불어 묵묵히 축제를 도운 자원봉사자들의 친절한 안내와 편의 제공, 읍·면·동 주민들의 노력도 성공적인 축제개최에 기여, 축제를 더욱 빛나게 했다.

황명선 시장은 "논산딸기축제는 2014년부터 5년연속 충청남도 대표축제로 선정되며 명실상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제로 자리매김했다”고 전제하고 "대한민국 '제일'이라는 위상에 맞게 다양한 특색을 가진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딸기종주지로서의 위상과 딸기 글로벌화의 가치를 높였다”고 말했다. 논산=김흥준 기자 khj50096@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