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충청권 이전론이 탄력을 받으면서 계룡시 설치는 상대적으로 희석되는 분위기다.

계룡신도시 주민들은 18일 국회를 방문해 행정자치위원회 법안심사 소위 위원, 지역 국회의원, 사무처 관계자 등에게 2월 임시국회에서 계룡시 설치법안 통과를 간곡히 요청했으나 행정수도 이전론에 외면당했다.

의원들은 "행정수도가 충청권으로 먼저 이전할 텐데 계룡시 설치는 의미가 없지 않느냐"며 계룡시 설치법안에 관한 얘기에는 관심조차 기울이지 않았다.

이는 계룡시 설치와 행정수도 이전이 각각 갖고 있는 본질과 차이를 인식하지 못하는 데 문제가 있다.

물론 행정수도가 계룡신도시 인접지역으로 이전한다면 시 설치의 명분은 없지만 현재로서는 행정수도 이전지가 구체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먼저 결론을 내리고 일축할 수도 없는 일이다.

계룡시 설치는 지역민들이 나서서 요구한 것도 아니고, 사실상 정부가 3군본부를 이전하면서 군인과 그 가족들의 공공서비스 등 각종 혜택를 담당하기 위한 군사도시로서의 역할을 자처한 것이다.

역대 대통령마다 군사도시로서 육성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특례시 승격을 지역 주민들에게 약속했으며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도시기반시설 등을 모두 갖춰 놓은 상태다.

그러나 매번 정치권의 이해관계에 의해 빛을 보지 못하고 10여년 동안 주민들의 참정권은 논산시가, 행정권한은 충남도가 관장하는 이중적이고 모호한 형태로 남아 있다.

지난해 4월 계룡시 설치법안이 국회에 상정되고, 현재 소관 상임위인 행자위 법안소위에 계류되기까지 주민들은 사활을 건 노력을 기울여 왔다.

또 3군본부에 농토를 내주고 오직 지역발전을 기다려 온 주민들은 행정수도 이전보다 계룡시 설치를 더욱 고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